안녕하세요~ 오늘은 정약용의 명작인 ‘큰 뜻을 품은 자여, 왜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가’를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 이 책은 단순한 철학서가 아니라, 우리에게 던지는 중요한 질문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자신을 돌아보고, 진정한 삶의 의미를 발견하는 데 큰 도움을 주는 책인데요. 요즘 같은 시대에 이런 철학적 고찰이 특히 필요하다고 느껴지네요~ 저도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가슴이 울림을 느꼈답니다.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큰 뜻을 품은 자여, 왜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가
정약용
목차
- Chapter. 01
- 왜 나를 바로 세우는 일이
- 먼저여야 하는가
- 01. 사람답게 살고 싶다면
- 02. 진짜가 되는 삶을 살아라
- 03. 자신에게 맞는 옷을 입어라
- 04. 탓을 멈춰야 무섭게 성장한다
- 05. 마음이 시키는 일을 해라
- …
이 책의 여러 챕터에서 정약용은 왜 사람답게 살아야 하는지, 우리가 어떤 방식으로 진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특히 ‘사람답게 살고 싶다면’이라는 첫 chapter에서, 우리 각자가 어떻게 자신에게 맞는 옷을 입어야 할지를 방심없이 묻습니다. 이 대목에서 저는 제 자신을 돌아보게 되더군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회의 기준이나 타인의 시선에 맞추어 자신을 잃어버리고 살아가고 있는지 생각하게 했지요. 특히 자신에게 맞는 옷을 입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되면서, 내 삶의 방향성을 다시 한 번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저는 유배를 당한 정약용이 이 책을 썼던 그 상황이 떠올랐습니다. 그가 부딪힌 많은 고난 속에서도 결국 자신을 바로 세우고, 삶의 주체로서 어떻게 살 것인가를 고민했던 모습이 참 인상깊었어요. 우리는 때로가 삶에서 다가오는 여러 어려움을 도망치고 싶은 유혹이 있지만, 이 책에서 전해지는 메시지는 고난 속에서도 꾸준히 자신을 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음을 일깨우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과연 내가 ‘큰 뜻을 품은 자’인지에 대한 고민을 쉬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모두 자신의 길을 가고 있지만, 그 길이 정답인지 아닌지는 스스로의 마음을 타고 흐르는 소리를 들어야만 알 수 있겠죠. 사람들의 기대에 짓눌리지 않고, 마음이 시키는 일을 하며 살아가는 것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렇게 철학적인 내용이 내게 다가올 줄은 정말 몰랐답니다. 그래서 여러분께도 이 책 강력하게 **책 추천**드립니다!
저자 ‘정약용’에 대하여
정약용(丁若鏾, 1762년 ~ 1836년)은 조선 후기의 대표적인 실학자, 정치가, 철학자, 과학자이자 문학가로, 실용과 개혁을 중시한 실학사상을 집대성한 인물이다. 한때 벼슬길에 올랐으나, 형 정약전의 천주교 신앙과 관련하여 연루되어 유배되었다. 그러나 전남 강진에서 18년간의 유배 생활 동안 수많은 저술 활동을 하였으며, 정치·경제·행정·법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실용적인 개혁안을 제시하였다. 그의 사상은 인간 중심의 민본주의, 합리적인 제도 개혁, 과학기술의 중요성 등을 강조하며, 오늘날에도 시대를 앞서간 지식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대표 저서로는 『목민심서』, 『경세유표』, 『흠흠신서』, 『아방강역고』 등이 있다.
정약용의 ‘큰 뜻을 품은 자여, 왜 그 자리에 머물러 있는가’는 정말 깊은 통찰을 제공해줍니다. 이 책은 나 자신을 돌아보게 하고, 진정으로 나를 찾아가는 데 필요한 지침이 되어주었어요. 또한 이 책을 통해 자신이 가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고, 성장할 수 있는 계기로 만들라는 메시지도 큰 감동으로 가슴 깊이 새겨졌습니다. 저처럼 정직한 고민과 진정한 성장을 원하신다면 꼭 읽어보세요~ 이 모든 것이 다 내게 많은 도움이 되었던 책이니, 저의 **책 추천**을 믿고 `읽어보세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 다른 책도 둘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