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새로운 책에 도전해보았습니다:) 오늘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아테나이인의 정치체제』라는 책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이 책은 현대 정치의 기틀을 마련한 중요한 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적고 있는 저에게 깊은 감동을 주었고, 여러 생각을 하게 만든 작품이기도 해요. 그래서 저는 여러분들께도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아테나이인의 정치체제
아리스토텔레스
“정치는 누구의 것인가?”
“제도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
목차
- 목차
- 일러두기┃5
- 『정치학』은 『아테나이인의 정치체제』에 의존…
- _ 정치학과 윤리학의 연결고리┃7
- _ 런던 사본의 발견에 대하여┃10
- _ 문체상의 몇 가지 특징┃14
- _ 작품의 연대에 대하여┃15
- _ 이 책의 저자에 대하여┃17
- …
『아테나이인의 정치체제』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연대기상 아테네의 다양한 정치체제를 관찰하고 기록한 저작입니다. 우연히 책을 두고 고민하던 중 전자책으로 읽게 되었는데, 어느새 페이지를 넘기는 것이 멈출 수 없는 경험이었습니다. 작가가 기술한 내용들은 그 당시 아테네의 정치 체제와 그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한 심오한 고찰로, 선동, 권력의 집중, 그리고 참주정과 민주정의 양면성을 분석합니다. 특히 솔론의 사례를 통해 국가가 당쟁에 빠졌을 때 개인의 무관심이 얼마나 치명적인지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설명 속에서 나는 현재 우리의 민주주의가 어떤 경로를 거쳐왔는지 생각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이 책은 현재의 정치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를 질문하게 합니다. “정치는 누구의 것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는 명확한 답을 주지 않지만, 그가 쏟아낸 다양한 예시는 독자 스스로 생각할 거리를 제공합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남긴 유일한 헌법서라는 점에서 무게감이 느껴지며, 현대 사회에도 여전히 적용할 수 있는 내용들이 가득합니다. 특히 민주주의가 정치체제의 형식을 갖췄을 때 조차 그 형식이 변질될 가능성을 경고하는 본 서사를 바라보며, 우리 사회의 약점들을 뼈아프게 느꼈습니다.
저자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하여
지은이 아리스토텔레스 기원전 384~322년 그리스 북동부 칼키디케 반도 스타게이로스(Stageiros) 출생. 별칭으로 ‘스타게이로스의 사람’으로 불렸다. 마케도니아의 왕 아뮨타스 3세의 시의(侍醫)였던 아버지 니코마코스 덕에 어린 시절 펠라의 궁전에서 수준 높은 교육을 받으면서 성장했다. 17세가 되던 기원전 367년 아테네로 간 그는 플라톤의 아카데미아에 들어가 플라톤이 죽는 347년경까지 20년 동안 플라톤 문하에서 학문에 정진한다. 플라톤이 죽고 그의 조카 스페우시포스가 아카데미아의 새 원장이 되자 몇몇 동료와 아테네를 떠난 아리스토텔레스는 기원전 342년 마케도니아의 필립포스 왕에 의해 그의 아들 알렉산드로스의 교육을 위탁받은 것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알렉산드로스가 아시아 원정을 준비하던 335년 아테네로 돌아온 그는 아폴론 신전 경내에 뤼케이온이라는 학원을 설립한다. 기원전 323년 알렉산드로스 대왕이 죽고, 아테네에 반 마케도니아 기운이 감돌기 사작하자 아리스토텔레스는 아테네를 떠나 어머니의 고향 칼키스로 갔고, 이듬해에 세상을 떠난다. 그의 저술들을 주제별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논리학적 저작으로 『범주론』, 『명제론』, 『분석론 전서』, 『분석론 후서』, 『토피카』, 『소피스트적 논박에 대하여』 등이, 이론철학적 저작으로 『자연학』, 『형이상학』, 『혼에 대하여』 등이, 실천철학적 저술로 『니코마코스 윤리학』, 『정치학』, 『에우데모스 윤리학』, 『대도덕학』 등이 전해진다. 또한 언어학적 철학 저작인 『수사술』과 예술 이론적 저작인 『시학』이 전승되었고, 생물학 관련 작품으로 『동물 탐구』, 『동물의 부분들에 대하여』, 『동물의 운동에 대하여』 등도 전해진다.
전체적으로 『아테나이인의 정치체제』는 단순한 역사 기술서가 아니라 민주주의가 내포한 복합적인 문제들에 대한 통찰을 담고 있는 귀중한 문서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상적인 정치란 무엇인지에 대한 깊은 고민을 가져볼 수 있었고, 그러한 고민은 독자에게 책임과 권리를 다시 상기시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지혜는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우리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음을 느꼈습니다. 시민으로서의 의무와 정치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이 책,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책 추천!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 다른 책도 둘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