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육아, 책 리뷰

『엄마가 도와주는 영재 수학 학습법』, 가정/육아 분야 35위 책 추천! 영재 아이를 위한 완벽한 지침서

안녕하세요~ 오늘도 새로운 책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 오늘 제가 읽어본 책은 지형범의 ‘엄마가 도와주는 영재 수학 학습법’입니다. 솔직히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영재 아동을 어떻게 도와줘야 할지 막막했는데, 이 책 덕분에 많은 고민을 해결할 수 있었어요. 아이의 수학 학습을 어떻게 지원해야 하는지, 또 사교육이나 커리큘럼에 대해 어떤 대안을 찾아야 할지에 대해 알려주는 매우 유익한 책이었습니다. 이 책 추천하고 싶어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엄마가 도와주는 영재 수학 학습법

지형범

아이가 수학을 싫어한다면
누구의 잘못일까요?

『엄마가 도와주는 영재 수학 학습법』, 가정/육아 분야 35위 책 추천! 영재 아이를 위한 완벽한 지침서

목차



  • 프롤로그 4
  • 1장. 아이가 영재라는데 왜 이렇게 힘든가요…
  • 커리큘럼의 부적합성 16 | 또래 관계에 숨…
  • 2장. 사교육 가이드라인 26
  • 3장. 자기 주도적 독서 활동이 중요합니다 …


이 책은 고지능 아동들이 겪는 다양한 어려움과 그에 대한 부모의 대처법을 담고 있습니다. 고지능 아동들은 충분히 높은 지능을 가짐에도 불구하고 기존 커리큘럼이 그들에게 맞지 않아 큰 고통을 겪게 되는데요, 초반부터 이러한 내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아, 맞아. 저도 우리 아이가 학교에서 얼마나 지루해할까’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인지, 그동안 많은 부모님들이 겪는 고충인지라 여러모로 유용하더라고요.

사교육 가이드라인 또한 주목할 만한 내용입니다. 저자는 사교육이 고지능 아동에게는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저 역시 그런 생각을 지지하는 입장이라서, 어떻게 하면 아이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방법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지를 고민할 수 있었습니다. 이 책 추천목적 중 하나가 바로 이런 현실적인 조언들 때문이기도 해요.

또한, 자기 주도적 독서 활동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부분도 감명을 받았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읽고 공부하는 데 필요한 환경을 조성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실감했습니다. 저도 우리 아이와 함께 다양한 독서 활동을 해보려고 해요. 이 책은 그런 방향성을 제시해 주더라고요. 엄마와 함께하는 수학이 결코 어렵지 않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이 책의 메시지를 끝끝내 맘에 새기게 되었습니다.

특히, 수학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방법을 제시해준 부분이 인상 깊었습니다. 오답을 두려워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이 깊이 와 닿았어요. 부모가 아이가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면 그 아이는 더 잘 성장할 수 있다는 메시지, 다시 한번 상기하게 되었습니다. 여러 번 이 책을 읽고 제 스스로도 실천하고 싶은 내용이 많았습니다.



저자 ‘지형범’에 대하여

서울대학교 수학과에 입학해서 공부를 하다가 좀 더 구체적인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는 분야를 고민한 끝에 부전공으로 분자생물학을 선택했다.
장차 ‘두뇌생리학’을 연구하면 인간의 두뇌가 작동하는 원리를 깨달을지 모른다는 희망을 갖기도 했다. 하지만 생물학 연구는 특정 단백질의 특성을 밝혀내기 위해 실험실에서 10년을 공들이는 지난하고 고독한 작업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인간의 생각방식을 밝혀내기 위해서는 실리콘 위에 다양한 실험을 하는 것이더 빠르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1946년 영국에서 창설되어 100여 개 국가로 퍼져 나간 멘사(Mensa)가 1996년 한국에 발족했다는 기사를 보고 입회시험에 응시했다. 멘사코리아의 초기 회원들은 대부분 10~20대였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나이가 있던 저자가 임시임원회 테스트분과원, 초대 사무국장, 4~5기 회장을 역임했다. 또한 멘사코리아를 2006년에 국제 멘사 국제이사회 정회원국으로 승격시키는 역할을 수행했다.
멘사코리아 회원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에 《영재교육백서(Guiding the Gifted Child)》를 한 꼭지씩 번역해 멘사코리아 홈페이지와 이메일로 발송한 것이 계기가 되어 책을 완역하고 출판했다. 그 과정에서 시작한 학교에 적응을 잘 못하는 영재아 가족에 대한 온라인 상담이 지금까지 이르러 전문적인 영재 부모 컨설팅을 하고 있다. 20여 년 동안 8,000 가족을 만나 그들의 어려움과 고통을 듣고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평균 지능 지수를 가진 한국의 아이들이야말로 21세기에 세계를 선도하는 오피니언 리더, 벤처 사업가, 신사업 개척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자신에게 맞지 않는 교육 시스템과 온갖 편견에 갇혀 있는 바람에 답답하게 느끼고 있으며 날개를 활짝 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선진국들을 포함한 거의 모든 나라도 마찬가지다. 세계에 퍼져 있는 멘사 회원들의 모습을 보면 알 수 있다.
저자는 ‘외국어, 외국 문화, 국제적인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수학, 언어를 이해할 수 있는 선천적인 잠재능력이 풍부한 이들끼리 서로 연결하게 만들면 세상에 큰 기여가 될 것이다’라는 생각을 하면서 상담을 통해 얻은 경험과 대처방안을 부모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전파하고 있다. 아울러 영재아들의 잠재력을 폭발시켜 국가와 세계 공동체에 활기를 불어넣는 리더나 개척자로 자라나게 만들려고 지금도 노력 중이다.


이 책은 정말로 영재 아동을 양육하는 데 필요한 내용을 잘 담고 있습니다. 고지능 아동을 키우는 부모들께 진심으로 추천드리고 싶어요. 저처럼 막막한 마음을 갖고 있는 분들께 이 책 추천하고 싶습니다!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함께 쌓아가며, 행복한 유년 시절을 만들어가는 방법이 담겨있어서 고마운 마음이 들더라고요. 영재 아동이 그동안 겪어온 수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기존 커리큘럼 속에서 어떻게 그들을 잘 지켜가야 할지에 대한 해법을 찾을 수 있는 귀한 시간이었어요. 그래서 꼭 읽어보시길 바라요! 결국 우리의 아이들이 더 능력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가 옆에서 도와주어야 하니까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 다른 책도 둘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