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 책 리뷰

『JMNOMICS 이재명 경제학』, 정치/사회 분야 31위 – 책 추천

안녕하세요~ 오늘도 새로운 책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 오늘은 고종문의 ‘JMNOMICS 이재명 경제학’이라는 정치 경제서적을 다뤄볼까 해요. 예전부터 정치와 경제의 연결고리를 탐구하고 싶었는데, 이 책을 통해 그 갈증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읽으면서 느낀 건, 이 책이 진정으로 현 시대의 경제학을 색다르게 풀어내고 있다는 점입니다. 한편으로는 감정이 아닌 수치로 그래서 구현된 경제학을 근거로 이야기를 풀어간다는 것이 무척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저도 정치와 경제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답을 찾고 싶어졌고, 그래서 이 책 추천을 하게 되었어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JMNOMICS 이재명 경제학

고종문

『JMNOMICS 이재명 경제학』, 정치/사회 분야 31위 – 책 추천

목차



  • 시작하며_3
  • 제1부┃ 실천적 경제철학의 토대
  • 12.3 윤석열 계엄과 JMNOMICS의 시…
  • 고단한 삶, 체화된 인적자본의 경제학_19
  • 정치인 유머의 중요성과 경제학적 평가_24
  • 성공은 준비된 자에게 온다_28
  • 실용과 성장, 그리고 국민 행복 중심 경제철…


‘JMNOMICS 이재명 경제학’은 정치는 감정이 아니라 구조라는 명제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저자는 정치를 수학적인 함수로 접근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정치 서적들과는 확실히 다른 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재명의 경제학은 정책 변화량을 계산하는 공식으로 설명되며, 각 정책의 효용을 수치적으로 증명하죠. 이러한 점은 실제로도 감정적인 측면보다 방법론적인 측면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해주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책은 제가 평소에 생각하던 정치적 태도에 대해 깊이 있는 질문을 던져주었어요.

정치가 말뿐 아니라 실행으로 입증되어야 한다는 점도 그렇고, 데이터 기반의 설계가 필요하다는 말씀에 고개가 절로 끄덕여졌습니다. 특히 유념해야 할 점은 정책의 품질은 실행 과정에서 검증되며, 요리하는 것처럼 조화롭고 실용적이어야 한다는 이재명의 리더십에 대한 설명에서 와닿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이 책을 읽는다면 여러분도 직접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청년배당과 기본소득 같은 정책들은 단순한 포퓰리즘으로 폄하되기 쉽지만 저자는 이를 사회적 안정으로 전환하는 정책적 구조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이었습니다. 데이터와 분석을 통해 변별력을 가진 정책으로 사회와 경제의 문제를 풀어가려는 이재명의 의도를 감지할 수 있었죠. 구체적인 수치 목표와 함께 사회적 감정까지 결합하는 방식은 저에게 많은 시사점을 주었습니다. 결국, 이 책이 제시하는 경제 모델이 현실에 잘 녹아 들어가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결국 함께 생각해봐야 할 것은 경제학이 그 자체로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정치와 경제의 관계에서의 실증적 해설과 실행 가능성을 제시하는 이 책은 지침서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 추천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실천적이고 현실 기반의 경제 모델을 제시하기 때문입니다. 생활 속에서 실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가치 있는 내용들이 가득했어요.



저자 ‘고종문’에 대하여

GBC KOREA 대표이사
연세대(경제학사) 졸업, 美 American University 경제학 석사, 박사학위(국제금융)와 명지대에서 법학박사 학위(부동산공법)를 취득했다. 세계 인명사전인 『Who’sWho in the World』에 등재되었다. 주택관리공단 사장, 신구건설 사장, 국정원소속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연구위원, 국세청 공평과세분야 자문위원, 기재부 공공기관평가위원, 한국자산관리공사혁신자문위원, 우신투자자문 전문연구원, UNICEF에서 근무했다.
저서로는 『DeFi 분산금융』, 『대체불가토큰 NFT』, 『글로벌금융위기와 경제성장종말』, 『금융옵션』, 『사마천의 사기열전』, 『부의 경제학』 등 30여 권이 있다. 현재 GBC KOREA 대표이사, 한국경제예측연구소 회장직을 맡고 있다. 연세대, 중앙대, 성대, 제주대, 경상대, 금오공대, LH, 도로공사, 국민연금관리공단, 중앙공무원교육원, 남서울대, 주택관리공단 등에서 강의해 오고 있다.


결론적으로 이 책은 복잡하게 얽힌 정치담론을 데이터와 이론을 근거로 풀어내며, 실천하는 리더십으로의 가능성을 탐구한 점에서 매우 소중한 자산이 될 것입니다. 고종문의 ‘JMNOMICS 이재명 경제학’은 정치에 대한 감정적 이해를 넘어, 그 실제적 결과를 데이터로 쌓아나가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많은 통찰을 제공하니, 정치와 경제가 만나는 지점에서 반드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이 책 추천을 통해 정치적 논리와 경제적 정의를 새롭게 찾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 다른 책도 둘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