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 책 리뷰

『중국이라는 거짓말』, 정치/사회 분야 77위 속 생생한 책 추천 독후감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국이라는 거짓말’이라는 책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기 소르망이라는 유럽의 지성이 들여다본 중국의 이면을, 저도 우연히 알게 되어 정말 빠져들었어요. 요즘처럼 중국에 대한 관심이 많을 때 꼭 알아둬야 할 진실들이 가득한 책 추천이라 생각됩니다.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중국이라는 거짓말

기 소르망

『중국이라는 거짓말』, 정치/사회 분야 77위 속 생생한 책 추천 독후감

목차



  • 서문- 중국, 그 거대한 거짓말
  • 한국어판 서문- 2006년 4월 21일
  • 1. 저항하는 사람들
  • 진실을 말하는 사람/ 천안문 사건에서 살아남…
  • 2. 잡초들
  • 가오, ‘피의 우두머리’들과 맞서다/ 윤리적…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솔직히 충격 그 자체였어요. 늘 접하던 중국은 경제 대국, 희망의 땅이었는데, 기 소르망은 그 위장된 이미지 뒤의 잔혹함과 민중의 절망을 생생히 그려냈어요. 그의 만남과 대화에서 들은 이야기는 한편으로는 너무나 인간적이고 현실적이었죠. 실제 중국 농민들의 고단함, 검열과 통제로 인해 목소리를 잃은 반체제 인사들의 이야기는 가슴을 무겁게 했습니다. 그런데 저도 이 책을 읽으며 한국 사회의 성장과 민주화와 비교하며 많은 생각이 들었어요. 이 책 추천은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니라 우리에게도 중요한 메시지를 주는 것이었죠. 한때 저도 중국에 대해 가지고 있던 환상이 깨지는 것 같아서 당황했지만, 그런 진실을 마주하는 용기 또한 필요한 것 같습니다. 특히 자유와 표현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마음이 움직였습니다. 책은 때때로 인간의 감정과 정치적 현실 사이에서 균형을 잡으려 노력하면서 읽는 이로 하여금 깊은 사유를 하게 만드는 힘이 있었습니다. 그런 면에서 이 책 추천은 단순히 읽히기 위한 게 아니고, 사회를 바라보는 눈을 뜨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읽으면서 가끔 문장 사이에 인간적인 오탈자가 느껴져도 그게 오히려 진솔함을 더하는 느낌이었네요.



저자 ‘기 소르망’에 대하여

“유럽의 지성으로 불리는 문명비평가이자 세계적 석학”, “21세기의 몇 안 되는 세계적 지성”기 소르망(Guy Sorman)에 대한 이런 찬란한 평가는 이미 한국에도 잘 알려져 있다. 그는 프랑스에서도,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보기 드문 현실주의적인 지식인이다. 현실주의적이라 함은 사회의 현실을 냉철하게 직시하고, 이데올로기를 초월하여, 문제점이 어디 있는가를 정확히 진단해내는 성향을 지니고 있다는 말이다.
프랑스라는 자신의 출생지에 대한 감정적인 탯줄을 초월한, 냉혹하리만치 객관적인 시각이 어쩌면 그를 세계적인 지성으로 만든 것이 아닐까. 그의 이런 냉철한 객관적 현실주의에는 그의 경계적인 태생도 한몫을 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는 세계 1차대전과 2차대전 사이에 폴란드에서 프랑스로 이주 온 유대인 부모 사이에서 1944년에 태어났다. 그는 프랑스인도, 유대인도 아니다. 그러나 동시에 프랑스인이기도 하고 유대인이기도 하다. 이런 민족적, 문화적 경계선상에서 그는 다문화적 특성을 거부감 없이 몸에 익히며 성장했을 것이다. 동시에 이런 경계적인 특성은 프랑스 사회에 대해서도, 이스라엘, 미국, 세계 그 어느 국가에 대해서도 객관적인 거리를 갖게 해주었으리라고 생각된다. 그래서 그는 세계의 “갈등, 충돌, 내분, 경계”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정치, 문화, 과학, 사상의 충돌 분야에 대한 전문가가 된 것인지도 모른다.
그는 “진리는 오직 모순으로부터 태어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기 소르망은 그러기에 토론을 통해서 상호 충돌하는 사상가들의 관점들을 대립시키고, 그 차이점을 인식하며, 거기서부터 현 상태를 뛰어넘을 새로운 진리를 찾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접근 방법은 그의 저서에도 그대로 나타난다. 그는 대립된 관점을 찬론과 반론의 방법으로 제시하고, 그 차이점을 설명하면서, 이러한 대립되는 시각의 충돌에 대해 어떤 한 편의 손을 들어 주는 것이 아니라, 자유로운 선택을 촉구한다.


‘중국이라는 거짓말’은 단순히 한 나라를 비판하는 책이 아니에요. 그 속엔 인간과 사회를 향한 냉철하고 따뜻한 시선이 녹아 있죠. 이번에 제가 경험한 책 추천 덕분에 세계와 자신을 새롭게 보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묵직한 책들을 찾아서 읽으며 삶의 시야를 넓히고 싶어요. 여러분도 꼭 한 번 읽어보길 강추합니다!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 다른 책도 둘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