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분께 정말 흥미로운 책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바로 조영남 교수의 ‘중국의 통치 체제 1: 공산당 영도 체제’라는 책입니다! 요즘 국제정치와 관련된 이슈가 많아져서인지, 중국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 것 같아요. 이 책은 공산당이 어떻게 정치와 사회를 이끌어왔는지를 집중적으로 분석한 답사 같은 책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저와 함께 이 책을 통해 중국의 통치 체제를 파헤쳐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중국의 통치 체제 1: 공산당 영도 체제
조영남
“시진핑의 장기집권 뒤에는 공산당이 있다!”
100년 동안 공산당은 중국을 어떻게 움직여왔는가?
‘공산당’을 알아야 진짜 중국이 보인다!
서울대 조영남 교수가 집대성한 중국의 통치 체제
목차
- 서문_중국은 어떻게 움직이나?
- 제1부 공산당 영도 체제와 원칙
- 공산당 영도 체제
- 1. 당-국가 체제: 공산당이 국가를 영도하…
- 2. ‘공산당 영도 체제’와 ‘국가 헌정 체…
- 3. 당-국가 체제의 세 가지 유형
- …
이 책은 공산당 영도 체제가 어떻게 구성되고 작동하는지를 면밀히 다루고 있는데요, 사실 처음에는 이런 주제가 다소 어렵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읽어보면서 정말 많은 통찰을 얻을 수 있었고, 특히 그동안 우리가 알고 있던 중국에 대한 편견이 많은 부분에서 깨졌습니다. 조영남 교수는 공산당이 어떻게 권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도 사회 경제적 발전을 이뤄왔는지를 명확히 설명해줍니다. 정치적 억압과 비민주적인 면모를 부각하기보다는, 어떻게 그들이 발전을 이뤘는지를 접근하는 것이 이 책의 매력인 것 같아요. 나름의 체계를 가지고 있는 공산당의 조직 구조, 그리고 이들이 어떻게 사회에 영도 및 통제를 가하는지를 상세하게 보여줍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공산당 내부의 정치적 생태계를 이해하게 되었고, 그들이 어떤 기준으로 당원을 선발하는지도 알게 되었어요. 특히 ‘선진분자’라는 개념이 인상 깊었습니다. 공산당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단한 조건을 거쳐야만 한다니, 그들의 독특한 엘리트주의에 감각적으로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나서 그동안 중국 정치에 대해 무심코 갖고 있던 생각들이 많이 변하게 되었답니다. 이처럼 깊이 있는 분석은 독자로 하여금 공산당 영도 체제를 단순히 선악의 이분법적으로 바라보지 않게 만듭니다. 또한 중국의 미래를 놓고 짚어보는 시점에서도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만약 여러분도 중국 정치에 대해 궁금하신 분이라면, 이 책을 진심으로 추천드립니다! 책 추천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시각으로 중국을 바라볼 수 있을 겁니다. 어떤 사람은 긴 역사 속에서 극복해온 중국의 저력을 느낄 수도 있을 것이고, 또 어떤 사람은 엘리트 정치가 주는 불만론이 새롭게 들리게 될 수도 있겠죠. 결국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한 가지의 판단이 아닌,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중국을 이해하기 위한 필수적인 책이니까요.
저자 ‘조영남’에 대하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2002년부터 현재까지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를 졸업하고 정치학과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받았다. 중국 베이징대학(北京大學) 현대중국연구센터 객원연구원(1997~1998년), 난카이대학(南開大學) 정치학과 방문학자(2001~2002년), 미국 하버드-옌칭연구소(Harvard-Yenching Institute) 방문학자(2006~2007년)를 역임했다. 연구 성과로는 『중국의 엘리트 정치』(2019년, 민음사), 『덩샤오핑 시대의 중국』(2016년, 민음사) 3부작(『개혁과 개방』, 『파벌과 투쟁』, 『톈안먼 사건』), Local People's Congresses in China(2009년) 등 열다섯 권의 단독 학술서와 많은 학술 논문이 있다. 서울대학교 연구공로상(2007년), 니어(NEAR) 재단 학술상(2008년), 한국정치학회 학술상(저술부문)(2020년)을 수상했다.
결국, 조영남 교수의 ‘중국의 통치 체제 1: 공산당 영도 체제’는 우리가 평소 가지고 있던 중국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다시 생각하게 만들어줍니다. 저는 이 책을 통해 처음으로 중국정치에 대한 전반적인 틀을 잡을 수 있었고,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해 중국이 어떻게 지금의 지경에 이르렀는지를 조금이나마 알게 된 것 같아요. 이 책은 꼭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며, 아마 여러분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이제는 제2부인 ‘중국의 통치 체제 2: 공산당 통제 기제’도 읽어볼까 고민 중입니다. 이런 책을 통해서 국제 사회를 파악하고, 제 스스로도 발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정말 감사하게도, 제대로 된 중국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준 조영남 교수님께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도 이 책, 꼭 한번 읽어보세요! 책 추천!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 다른 책도 둘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