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역사와 문화 분야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책 한 권을 소개해드리려 해요. 바로 김현구 교수님의 『임나일본부설은 허구인가』인데요, 이 책은 임나일본부설을 둘러싼 논란과 사실을 날카롭게 분석하고 있습니다. 책 추천을 할 때마다 이렇게 깊이 있는 내용을 만나는 게 쉽지 않은데, 이번 책은 특별히 다가왔어요. 사실 일본의 고대사가 우리 역사와 어떻게 상호작용해왔는지 궁금하셨던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첫장을 펼치면서 점점 빠져들었어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임나일본부설은 허구인가
김현구
임나일본부설은 과거가 아니라, 현재와 미래의 문제다!
목차
- 책을 펴내며 5
- 제1장 임나일본부설이란 무엇인가
- 1. ‘임나일본부설’이란 무엇인가 15
- 2. ‘한반도 남부경영론’은 어떻게 등장했는…
- 3. ‘한반도 남부경영론’의 근거는 무엇인가…
- 제2장 야마또정권의 한반도 남부경영 실체
- …
이 책은 임나일본부설이라는 역사적 주장에 대해 다양한 각도에서 검증합니다. 일본 고대 정권이 한반도 남부를 어떻게 경영했는지에 대한 학설은 우리 사회에서 여전히 뜨거운 논쟁거리인데요, 김현구 교수님은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일본 측 주장의 내용과 근거를 차근히 설명하며, 동시에 그 허점을 논리적으로 지적하십니다. 저는 평소 역사 관련 책을 읽을 때 이런 깊이 있는 분석을 접하면 머리가 복잡해지곤 하는데, 이번에는 쉽게 접근할 수 있어 좋았어요. 학교에서 배운 단편적인 역사 지식과 달리 이 책을 통해서는 임나일본부설이 갖는 정치적, 문화적 의미까지 폭넓게 이해할 수 있었죠.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한 번도 제대로 생각해보지 않았던 한일관계의 복잡성을 다시금 느끼게 되면서, 제 주변 사람들과의 대화에서도 좀 더 자신감 있게 역사를 이야기할 수 있게 됐어요. 물론 저마다 생각이 다르겠지만, 역사 공부를 하면서 이런 책 추천을 통해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다는 점이 참 값집니다. 이 책은 단순히 임나일본부설이 허구라는 결론에 머무르지 않고, 왜 이런 주장이 생겨났고 지금까지 지속되는지 그 배경까지 성찰하게 만듭니다. 지나치게 한쪽 입장에 치우치지 않고 균형 잡힌 시선을 보여주기 때문에 독자로서 매우 신뢰감이 들었답니다.
저자 ‘김현구’에 대하여
1944년 충남 금산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 사학과와 동대학원에서 일본사를 전공하고, 1985년 와세다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일본 고대사와 한일관계사 분야의 권위자로서, '대화정부의 대외관계연구', '임나일본부 연구', '김현구 교수의 일본이야기', '백제는 일본의 기원인가', '일본서기 한국관계기사 연구' 1, 2, 3 등의 저서가 있고 토오꾜오대학에서 펴낸 '일본사 개설'을 공역하기도 했다. 현재 고려대 역사교육과 명예교수로 있으면서 동북아역사재단 이사를 맡고 있다.
임나일본부설에 관해 그동안 궁금증이나 선입견이 있던 분들에게 이 책은 꼭 추천하고 싶어요. 저도 이 책 덕분에 역사 공부 뿐만 아니라 우리 민족과 일본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거든요. 책 추천으로서도 훌륭한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이런 역사적 이슈를 깊이 있게 다룬 책들을 자주 접하고 싶어졌어요. 김현구 교수님의 명확하고 따뜻한 시선이 느껴지는 이 책, 임나일본부설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갖고 싶다면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 다른 책도 둘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