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새로운 책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 오늘은 크리스토퍼 왓킨의 ‘성경적 비판 이론’이라는 책을 함께 알아보려고 해요. 처음 이 책을 읽고 싶다고 생각했던 것은 내 주변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 책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듣고 나서부터였어요.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이 현대 사회를 보는 새로운 관점을 열어준다고 하던데요. 사실 요즘 같은 때에 우리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해 깊이 고민하지 않는 건 무척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이 책을 읽기 전에도 그런 심정의 일부분이 있었죠. 이왕 읽는 거 좋은 정보도 얻을 수 있고, 비판적인 사고를 높일 수 있는 좋은 책이 아닐까 싶어서 신나게 시작했어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성경적 비판 이론
크리스토퍼 왓킨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이 세상에 던지는 질문이 될 수 있을까?”
성경적 관점으로 세상을 근원적으로 독해하는 우리 시대의 필독서!
“우리 시대의 제자들을 위한 최고의 지침서!”
“현대 문화에 대한 가장 성경적이며 현대적이고 종합적인 분석!”
목차
- 서문_ 팀 켈러
- 머리말
- 감사의 말
- 서론
- 1장 삼위일체
- 2장 창조
- 3장 인간
- …
미국의 작가이자 학자, 기독교인인 크리스토퍼 왓킨은 우선 이 책에서 현대 사회를 성경의 시각으로 분석하는 과정에서, 성경적 비판 이론이 제공하는 다양한 사회적, 문화적 질문들을 다루고 있는데요. 책은 삼위일체, 창조라는 기초적인 신학 개념부터 시작하여 인간, 죄 그리고 종말론에 이르기까지 그 뿌리를 탐구하는 방식으로 흘러갑니다. 그리고 이러한 질문들이 우리 매일의 삶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설명하는 데에 중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장에서는 삼위일체에 대해 이야기하며, 이 교리가 단순히 신학적 개념에 그치지 않고 현대 사회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설명하는 부분이 매력적이었어요. 이론적으로는 어려운 주제이지만, 왓킨은 그것을 쉽게 풀어 설명해주어서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는 감정이나 가치들이 기독교적인 맥락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며, 세상과 연결될 수 있는지를 배우게 되었다는 거에요. 대각선화라는 개념을 통해서 기존의 선악 문제를 해체해가며 성경 이야기를 통해 현대 사회를 재조명하자는 의도에 깊이 공감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우리의 삶에서 계속해서 질문을 해야 한다는 점이에요. 요즘 같은 시대에는 누구나 사람들의 생각과 가치관이 무너지고 혼란에 빠져들기 쉬운 상황이 많잖아요. 그래서 왓킨이 강조하는 ‘그래서?’라는 구문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의미하는 것 같아요. 세상에서 일어나는 여러 사건들을 바라보면서 우리는 과연 그 뒤에 숨어있는 신학적 의미를 어떻게 이해하고 적용해야 할까요?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기독교인 뿐만 아니라 열린 사고를 가진 사람 모두에게 필요한 통찰을 제공해줍니다.
마음속 깊이 다가온 것은 저자 왓킨이 논리적으로 엄밀한 사고를 통해 기독교의 가치를 현대사회의 다양한 이슈와 접목시키고 있다는 점이었어요. 이 책을 통해서 신앙의 깊이를 더하고, 사회 문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한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한 고민의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은 고민하며 읽고 반복적으로 성찰할 가치가 충분히 있는 책이라고 생각되며, 저처럼 깊이 있는 독서를 원하는 분들에게 진심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함께 많은 질문들에 대해 고민해 보았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이 책 추천이라는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자 ‘크리스토퍼 왓킨’에 대하여
Christopher Watkin 열다섯 살에 그리스도인이 된 이후, 철학과 현대 문화가 기독교 신학과 어떻게 소통할 수 있는지에 매료되었다. 케임브리지 대학교 지저스 칼리지에서 현대 및 중세 언어(프랑스어와 독일어)를 공부하고, 유럽 문학과 문화 연구로 석사 학위(MPhil)를 받았으며, 모리스 메를로퐁티, 폴 리쾨르, 장뤽 낭시의 존재론 연구로 박사 학위(PhD)를 받았다.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프랑스어 강사로, 머리 에드워즈 칼리지에서 연구원으로 일했으며, 현재는 호주 멜버른 모나시 대학교에서 부교수로 프랑스학을 가르치고 있다. 그는 현대 유럽 사상, 무신론, 성경과 철학의 관계 등의 분야에서 국제적 명성이 있는 학자로, 철학이라는 언어를 통해 이 세상을 이해하려는 끈질긴 탐구자이자 현대 사상과 신학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탐구하는 폭넓은 연구자다. 사람들이 세상을 어떻게 이해하고, 자신과 다른 생각과 입장에 대해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에 관심을 기울이며 Phenomenology of Deconstruction?, Difficult Atheism, From Plato to Postmodernism, Great Thinkers: Jacques Derrida 등의 저서를 꾸준히 출간해 왔다. 또한 에든버러 대학교 출판부(Edinburgh University Press)에서 예술, 인문학, 사회과학 및 과학과의 교류를 통해 유럽 사상의 발전을 모색하는 ‘Crosscurrents’ 단행본 시리즈의 편집자이기도 하다. 현대 사회와 문화를 가로질러 기독교의 적실성을 증언하는 그의 『성경적 비판 이론』(Biblical Critical Theory)은 2024년 「크리스채너티 투데이」 올해의 책, 2023년 호주 올해의 기독교 책으로 선정되며 성경의 눈으로 현대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는 새로운 지평을 열어 주었다는 찬사를 받았다.
전반적으로 크리스토퍼 왓킨의 ‘성경적 비판 이론’은 기독교 신앙과 현대 사회를 연결 지을 수 있는 감동적인 탐구서라 생각해요. 이 책을 통해 우리가 다른 사람들과 나누어야 할 가치관에 대해 깊이 고민하게 되었고, 기독교 신앙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저의 삶 속에서 이론적으로만 남은 성경의 메시지를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꼭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이 책은 현대 사회 속에서의 그리스도인의 자리와 의무를 다시 한 번 일깨워주었습니다. 그러니 이 기회에 ‘성경적 비판 이론’을 꼭 읽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 다른 책도 둘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