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새로운 책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 오늘은 김붕년 교수님의 ‘아이의 뇌’라는 책을 읽고 푹 빠졌어요. 육아에 대한 고민이 많았던 저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었답니다!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로서 마음이 많이 끌리더라고요. 이 책이 가정/육아 분야에서 4위로 자리 잡고 있다는 건 그만큼 많은 엄마 아빠들에게 도움이 되었단 뜻이겠죠? 제가 일부 발췌문도 접했는데, 그 내용이 제 마음에 쏙 들더라고요~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며 느꼈던 것들을 나누고 싶어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게시물 최하단의 구매링크로 편리하게 구매하세요!
아이의 뇌
김붕년
“이제 육아에도 뇌과학이 필요합니다”
국내 최고의 발달뇌과학자가 알려주는
더 똑똑하고 당당한 아이를 만드는 4가지 육아 원칙
목차
- 들어가는 말
- 내면이 단단하고 따뜻한 아이로 키우려면
- Part 1 육아에 뇌과학이 필요한 이유
- 01 변화무쌍한 아이의 뇌
- 02 유전일까 환경일까
- 03 머리 좋은 아이들이 더 행복할까?
- 04 뇌의 활력소 도파민
- 05 뇌의 쉼터 세로토닌
- 06 뇌 속의 경보 시스템 아드레날린
- 07 잠을 자지 않을 때 생기는 일
- 08 저는 원래 아침을 먹지 않아요
- 09 뇌를 튼튼하게 만드는 뜻밖의 습관
- Part 2. 세상을 향한 관점을 넓히는 생각 지능
- 10 결국 해내는 아이들의 비밀
- 11 뇌는 억지로 일하지 않는다
- …
김붕년 교수님은 발달뇌과학 분야의 권위자로서, 30년 이상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의 뇌 발달에 대해 깊이 있는 이야기를 전하십니다. 책을 읽으며 내가 아이를 키우는 데 얼마나 많은 부분을 잘 모르고 있었는지 깨달았습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유전적 바탕을 물려주지만, 결국 어떤 환경에서 성장하는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하시는 부분이 정말 인상 깊었어요. 네, 저도 아이가 아픈 기억을 할 때마다 내가 뭘 잘못했을까 고민이 드는 적이 많거든요. 이 모든 갈등은 결국 뇌 발달에 관련된 것이라는 교수님의 말씀이 저에게 큰 위로와 새로움을 주었죠. 모두가 행복한 가정을 원하지만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을지에 대한 해답을 찾기가 어렵거든요. 이 책에서는 감정과 이성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며, 뇌 발달이 중요한 요소라고 말합니다. 나도 ‘행복이 관계를 통해 싹튼다’는 문구에 깊이 공감하게 되더군요. 친구와의 관계 속에서 배워가고, 소통할 수 있는 아이로 자라기를 원해요. 언젠가 제 아이도 ‘왜 엄마는 나한테만 그래?’라는 질문을 하게 될지 가져다 줄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게 해준 책이었습니다.
저자 ‘ 김붕년’에 대하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소아청소년정신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발달뇌과학을 바탕으로 정서 및 행동 문제를 겪고 있는 수많은 아이들과 부모들에게 탁월한 솔루션을 제시함으로써 ADHD, 자폐 스펙트럼 등 발달장애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로 손꼽히고 있다. 소아청소년정신의학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회인 국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부회장을 비롯해 발달장애 거점병원 중앙지원단장과 행동발달증진센터장을 맡고 있다. 임상과 연구를 오가며 소아청소년 정신보건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상, 교육인적자원부장관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tvN 〈유퀴즈 온 더 블럭〉, EBS 〈부모 클래스〉 등의 방송 프로그램과 유튜브, 강연 등을 통해 마음이 따뜻하고 진정한 행복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건강한 아이로 키우고자 하는 부모들에게 적극적인 응원과 지지를 보내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10대 놀라운 뇌 불안한 뇌 아픈 뇌』, 『4~7세 조절하는 뇌 흔들리고 회복하는 뇌』, 『나보다 똑똑하게 키우고 싶어요』, 『천 번을 흔들리며 아이는 어른이 됩니다』 등이 있다.
부모로서 책임감을 느끼게 해주는 책이었어요. 그리고 나 자신이 한없이 부족하다고 느껴지지 않게 해준, 그런 따뜻함이 가득한 책이라고 하고 싶어요. ‘아이의 뇌’를 통해 이제 육아에도 왜 뇌과학이 필요한지 알 것 같아요. 앞으로 몇 번이고 다시 읽어가면서 제가 필요한 양육 원칙을 찾아야 할 것 같아요. 이렇게 아이를 잘 키우고 싶어하는 모든 부모님들께 추천해드리고 싶어요! 김붕년 교수님, 정말 고맙습니다! 이젠 내 아이도 더 행복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이 생겼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