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청소년

『최소한의 행동경제학』, 청소년 분야 9위에 오른 이 책, 책 추천 꼭 해요! 행동경제학으로 나를 이해하고 선택을 바꾸다

안녕하세요! 오늘 갑자기 김나영 선생님의 『최소한의 행동경제학』이라는 책에 빠져서 여러분께 책 추천을 하려고 해요. 평소 심리학과 경제학이 섞인 행동경제학이라는 분야에 대해 조금 관심은 있었지만, 이렇게 쉽게 그리고 재밌게 쓴 책은 처음 만나봤답니다. 저는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여러 번 ‘와, 이래서 행동경제학이 필요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늦은 저녁임에도 불구하고 글을 한 자 한 자 적고 있는 중입니다. 책 추천을 하고 싶어지는 이유가 천천히 밝혀질 거예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최소한의 행동경제학

김나영

“왜 심리학도, 경제학도 아닌 행동경제학일까?”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 만족하는 선택을
내리기 위해 알아야 할 36가지 심리 법칙

『최소한의 행동경제학』, 청소년 분야 9위에 오른 이 책, 책 추천 꼭 해요! 행동경제학으로 나를 이해하고 선택을 바꾸다

목차



  • 1장 관계를 맺는 행동경제학
  • 1. 긍정적인 첫인상을 만들려면? _초두 효과
  • 2. 중요한 날, 어떤 옷을 입을까? _현저…
  • 3. 누군가와 친해지고 싶을 땐 어떻게 할까…
  • 4. 일단 자주 눈에 띄어라 _단순 노출 효과
  • 5. 본 적이 없는데 본 것 같아 생기는 오…
  • 6. 내가 이만큼 해줬으니, 내게 보답하겠지…


책은 많은 실험과 이론을 통해 우리가 왜 잘못된 선택을 하는지, 혹은 왜 그 선택에 후회하게 되는지를 낱낱이 설명해주고 있어요. 특히 저자인 김나영 선생님은 사회과 교육을 전공하고 행동경제학 박사 과정을 수료하신 분으로, 청소년부터 성인까지 이해하기 쉬운 사례를 통해 심리와 경제의 교차점에 대해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면접관과 지원자의 유사성이 높으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유사성 효과’ 이야기나, 선물은 큰 것 하나보다는 작은 걸 여러 번 주는 게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은 제 개인적인 경험과 너무 맞아떨어졌어요. 얼마 전 직장 내에서 올바른 선물 선택으로 소소하지만 확실한 친밀감을 느낄 수 있었거든요. 이처럼 삶과 연결되는 내용이 많아서 흥미가 배가 되었지요. 또 가격 전략의 다이나믹 프라이싱, 기억을 돕는 잠수부 실험, 그리고 목표를 공개적으로 선언하는 효과 등 다채로운 주제를 다루며 자연스레 행동경제학의 기본 개념들이 몸에 배게 해줘요.이런 내용 덕분에 이 책은 그저 이론만 나열하는 ‘딱딱한 책’이 아니라 실제 나와 주변 사람들의 행동에 호기심과 새로운 눈을 뜨게 하는 책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래서 주변에도 책 추천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우리의 선택이 얼마나 심리적 요인에 좌우되는지 깨닫게 되면서 스스로 성장하고 싶으신 분들께 특히 추천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솔직히, 가끔은 ‘왜 나는 이런 선택을 했지?’ 싶은 후회가 이어질 때마다 이 책을 펼쳐 위로 받기도 하네요.책 추천을 하면서 마음 한 켠에서 느낀 건, 우리가 행동경제학을 알면 우리의 선택과 행동에 대해 한층 더 주체적인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36가지 심리 법칙은 마치 인생의 작은 나침반 같았어요. 어쩌면 지금 내 삶에 꼭 필요한 처방전일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자 ‘김나영’에 대하여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사회과교육을 전공하고, 동대학원에서 경제교육 석사, 행동경제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서울 양정중학교 사회 교사로 재직 중이다. 한국개발연구원(KDI), 기획재정부, 금융감독원, 교육부, 한국교육개발원(KEDI), 서울시교육청 등 여러 기관의 경제금융교육 자료개발 및 교육과정 관련 연구에도 참여하고 있다.
2009년부터 실험과 게임을 통해 경제이론을 쉽고 재미있게 체득하는 ‘실험경제반’과 생활 속 법과 경제를 체험하고 연구하는 ‘법과 경제연구’ 동아리를 운영 중이다. 창의적인 수업방식과 성과를 인정받아 2024년 금융의 날 대통령표창, 2024년 및 2019년 대한민국경제교육 대상 ‘경제교육단체협의회 회장상’ 등 다수의 경제금융교육 상을 받았다.
저서로는 『최강의 실험경제반 아이들』 『세계시민이 된 실험경제반 아이들』 『열두 살 실험경제반 아이들(공저)』, 『경제수학, 위기의 편의점을 살려라!』, 『법 쫌 아는 10대(공저)』가 있으며 모두 베스트셀러이다. 최근 집필한 『최소한의 행동경제학』은 스스로 ‘좀 더 나은 행복한 나’로 나아가는 행동 처방제의 역할을 했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썼다. 교과서 속 합리적 경제인으로서 경제적 사고를 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을 머리로는 알지만 우리는 누구나 실수한다. 합리적인 듯하지만, 편향된 선택을 하고 실수를 반복하는데, 거기엔 패턴이 있다. 패턴 속에 숨은 인지심리와 경제학을 결합해 우리 모두 ‘좀 더 나은 행복한 나’로 나아갔으면 한다.


『최소한의 행동경제학』은 책 추천 리스트에 꼭 넣어야 할 가치 있는 책입니다. 이 책을 통해 저는 내 선택이 왜 이랬던 건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하면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을지 분명히 알게 되었어요. 긍정적인 첫인상 만드는 초두 효과부터 작은 선물 여러 번 있을 때 더 기쁜 심리까지, 딱 우리의 일상 속에 있는 이야기들로 가득합니다. 행동경제학이라는 다소 낯선 분야를 쉽고 친근하게 안내해 주는 김나영 선생님의 따뜻한 마음과 땀이 느껴져 더 믿음이 갔지요. 여러분도 혹시 비슷한 고민이 있다면 이 책 추천 꼭 받아보세요. 그리고 저처럼 스스로 선택에 대한 자신감을 다시 찾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거예요. 마지막으로, 이런 책 추천을 주저하는 분이 있다면, 지금 꼭 시작해 보시라고 힘껏 권해드리고 싶네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 다른 책도 둘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