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 책 리뷰

『중국 근대 사상문화사』, 역사/문화 분야 97위, 책 추천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말 흥미로운 책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바로 사카모토 히로코의 ‘중국 근대 사상문화사’라는 책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저에게 깊은 감동과 깨달음을 주었는데요, 특히 요즘 세계의 복잡한 변화 속에서 우리가 배워야 할 가치가 많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역사와 문화에 흥미가 많아, 이 책을 읽어보기로 결심했어요. 무언가를 배우고 싶으면 이 책은 꼭 참고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책을 저의 블로그에서 추천하곤 합니다.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중국 근대 사상문화사

사카모토 히로코

중국은 근대화 과정에서 신체와 사상이 동시에 붕괴되어가는 위기를 경험했다.

『중국 근대 사상문화사』, 역사/문화 분야 97위, 책 추천

목차



  • 차 례 . . . . . . . . . . …
  • 시작하며 . . . . . . . . . ….
  • 제 I 편 청조말기와 초기 글로벌화 19
  • 제 1 장 전근대 사상사의 조망 . . . …
  • 제 2 장 서양문명과의 조우로부터 양무로 -…
  • 출판의 정비 . . . . . . . . ….


이 책은 중국 근대의 사상과 문화를 매우 깊이 있게 다루고 있습니다. 청조 말기부터 시작해서 초기의 글로벌화까지, 세계관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아주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옌푸가 비판했던 ‘중체서용’론을 통해, 중국과 서구 문명 간의 복잡한 관계를 통찰할 수 있었습니다. 저에게는 처음 접하는 개념이었고, 호기심이 가득했습니다. 특히, 전족을 풀어가며 여성들이 어떻게 자신을 표현할지에 대한 논의를 보았을 때, 그 변화가 단순한 사회적 현상에 그치지 않고 심오한 의미를 가졌음을 깨달았습니다. 당시 여성들에게 직면했던 현실과 그들 스스로의 ‘진화’를 보여주는 장치가 그려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그들이 처한 상황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한 주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1911년의 우창기의로 시작된 무력혁명 이후 중화민국의 성립 과정은 결코 간단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너무도 많은 사건들이 뒤얽혀 있어서 그 결과가 단순히 정치적인 변화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란걸 알게 되었어요. 당대 사람들의 사상문화사적 요인도 함께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통과 현대가 조화롭게 어우러져야 한다는 중체서용론이 그저 이론으로 결집될 수만은 없을 것 같았습니다. 사람들이 어떻게 이 관계를 인식했는지를 통해 중화민족 개념의 발전과 그에 따른 사회조사 및 통계의 사용이란 풍부한 이야기가 그려지는 점, 너무 흥미로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일본의 침략 문제와 민족성의식이 어떻게 서로 얽혀있는지를 다시 생각하게 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습니다. 비록 문혁 시기에는 전혀 다른 성차를 극복한 여성 이미지가 등장했지만, 그 후에 나타난 변화와 문제들은 아직 해결되지 않았다는 것을 느끼게 했습니다. 급속한 시장경제와 세계화가 가져온 여성의 상품화는 여전히 현대사회의 중요한 문제로 남아 있는 것이죠.

사실 이 책을 읽고 나서, 제가 그동안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가 단편적이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해서는 이런 깊이 있는 책들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다시금 알게 되었어요. 이런 다양한 시각을 통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지요! 개인적으로 이 책은 앞으로도 여러 번 되새기며 읽어볼 가치가 충분했습니다. 그래서 꼭 ‘책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자 ‘사카모토 히로코’에 대하여

(坂元ひろ子, 1950~2023)
중국철학, 중국사상사 연구자. 히토쓰바시 대학 교수를 지냈다. 남성을 중심으로 연구되어왔던 중국 근현대의 사상문화사를 젠더, 에스니시티, 계급 ·계층 등의 다각적인 시점에서 논의했다. 저서로『중국민족주의의 신화: 인종 · 젠더 · 신체의 근대』(조경란 ·양일모 역) 가 있고 편저로『역사 - 아시아 만들기와 그 방식』(박진우 역)이 있다.


결론적으로, ‘중국 근대 사상문화사’는 단순히 역사나 문화의 서술에 그치지 않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의미 있는 주제들을 생각해보게 합니다. 청조의 붕괴와 중화민국의 성립 과정을 설명하면서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역사나 문화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특히 추천하고 싶어요. 저 또한 이 책을 통해 깊이 있는 지식을 쌓을 수 있었고, 앞으로도 많은 자극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꼭 읽어보시길 바라며, ‘책 추천’하는 이유를 여러분도 느껴보셨으면 해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 다른 책도 둘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