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특별한 요리 책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제레미 볼레스터의 『에꼴듀빵 마스터 클래스』라는 책인데요, 저는 사실 그동안 빵 만들기에 그리 큰 관심이 없었어요. 하지만 어느 날 문득, 너무 궁금해지더라고요. “왜 많은 사람들이 빵을 만들고 싶어 할까?” 그 질문에서 시작해서, 이 책을 읽어보니 정말 매력적이었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레시피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탄탄한 이론과 함께 빵을 만드는 과정의 모든 요소를 설명해줘요. 그래서 제빵에 대한 이해가 훨씬 깊어졌어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세요!
에꼴듀빵 마스터 클래스
제레미 볼레스터
한 권으로 끝내는 에꼴듀빵(École du pain)의 마스터클래스
제레미 볼레스터 셰프의 20여 년 제빵 노하우를 집대성한 책
목차
- Part1 빵 만들기 전 알아 두면 좋은 기초 이론
- 챕터 01 재료의 역할
- 01 밀가루(밀가루의 구성 성분 / 프랑스밀가루의 분류 / 프랑스밀가루 명칭)
- 02 물(물의 역할 / 반죽에 알맞은 물의 비율 찾기)
- 03 소금(반죽에서의 역할 / 빵에서의 역할)
- 04 이스트(이스트의 역할 / 이스트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 이스트의 종류)
- 05 사전발효종(묵은 반죽 / 풀리시종 / 사워도 / 다양한 사전발효종의 비교)
- 06 버터(일반 버터 / 시트형 버터)
- 07 당 제품(당의 역할)
- 재료가 반죽의 강도에 미치는 영향
- 챕터 02 제빵의 과정
- 01 믹싱
- 02 1차 발효
- 03 분할 및 예비 성형
- 04 중간 발효
- 05 성형
- 06 2차 발효
- …
책 취급이 조금 어색한 저에게는 정보가 가득한 이 책이 신선하게 다가왔습니다. 제레미 볼레스터 셰프는 어린 시절부터 베이커리에 큰 열정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그의 제빵에 대한 사랑과 지식이 이 책에 그대로 담겨있었어요. 첫 번째 파트에서는 빵 만들기 전 기본적으로 알아 두어야 할 재료와 원리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는데, 특히 밀가루의 종류와 이스트의 역할을 배우면서 빵의 본질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졌던 빵 반죽의 역할과 조화도, 제레미 셰프의 설명 덕분에 훨씬 쉽게 이해할 수 있었죠. 이 책에서는 다양한 기술을 배울 수 있고, 자신만의 빵 레시피를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48가지 레시피가 정말 다양하게 수록되어 있어서 내가 진행하고 싶은 빵의 종류에 따라 선택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초보자는 물론 경험자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은 이 책은 지금까지 읽어본 어떤 요리책보다 흥미롭고 실용적이었어요. 매 페이지마다 다가오는 새로운 정보들, 그리고 사진이 가득한 레시피들은 자연스레 이어지는 손길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저자 ‘ 제레미 볼레스터’에 대하여
어린 시절부터 베이커리에 열정이 있었던 제레미 볼레스터는 15살에 리옹의 ‘레 콩파뇽 뒤 드부아(Les Compagnons du Devoir, 기술장인이 되고자 하는 이들을 지원하는 프랑스의 민간 교육기관)’에서 본격적으로 제빵을 시작했다. 리옹에서 2년간 수련한 뒤, 다양한 빵과 새로운 테크닉에 대한 열망은 그를 파리, 벨기에, 노르웨이, 영국 등 유럽 각국의 다양한 나라를 오가며 제빵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하도록 이끌었다. 유럽에서의 풍부한 경험 뒤 유럽 밖으로 떠날 것을 결심한 그는 뉴질랜드, 두바이를 거쳐 마침내 2013년 한국에 정착한다. 2014년부터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의 프랑스 제빵 프로그램 강사로 활동한 그는 얼마 지나지 않아 이 일이 자신의 천직임을 깨닫고 자연스럽게 2021년, 아내와 함께 제빵 강습소 ‘에꼴듀빵(Ecole Du Pain)’을 열게 된다. 초보자에서부터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준의 수강생들을 위한 맞춤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자신의 모든 경험과 시간을 아낌없이 쏟아 부은 결과, 에꼴듀빵은 현재 한국인은 물론 외국인 학생들에게 현장 및 온라인 수업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렇게 맛있는 시리즈』와 『비에누아즈리에 관한 위대한 책(Le Grand Livre de la Viennoiserie』의 공동 저자로 책을 출간한 바 있으며 현재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중국 등 해외 출강 및 베이커리 컨설턴트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제레미 볼레스터의 『에꼴듀빵 마스터 클래스』는 정말 빵 만들기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해줍니다. 제빵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초보자는 물론 현업에서 종사하는 기술자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해요. 이 책을 통해 제빵의 진정한 매력을 느끼고, 자신만의 빵을 완성해 나가는 여정을 시작해보세요! 이렇게 많은 이론과 실습을 담고 있는 책은 흔하지 않으니 저의 강력한 책 추천을 기억하시길 바라요!
책 추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