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공학, 책 리뷰

『기초전자기학』, 기술/공학 분야 52위, 책 추천

안녕하세요~ 오늘 저녁, 저는 갑작스럽게 David J. Griffiths의 ‘기초전자기학’을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전자기학의 기본을 다루고 있는 아주 중요한 저서로, 많은 학생들과 연구자들에게 애독되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처음에는 조금 어렵고 지루할까 걱정했지만, 막상 읽기 시작하니 흥미로운 내용들이 가득하더라고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궁금하시죠?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전자기학에 대한 이해도가 낮았지만, 이제는 이 책을 책 추천으로 적극적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어떤 분들에게 이 책이 필요한지, 제가 그 이유를 설명드릴게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기초전자기학

David j. Griffiths

『기초전자기학』, 기술/공학 분야 52위, 책 추천

목차



  • 제1장 벡터해석
  • 제2장 정전기학
  • 제3장 전위
  • 제4장 물질 속의 정전기장
  • 제5장 정자기학
  • 제6장 물질 속의 자기장
  • 제7장 전기역학
  • 제8장 보존법칙


‘기초전자기학’은 벡터해석, 정전기학, 전기역학 등 전자기학의 기초를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자는 각 장에서 개념을 명확하게 설명하면서 실제 물리적 현상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보여줍니다. 특히 정전기학 부분에서는 전위와 전기장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실생활의 예시를 들어 설명하니, 너무 실용적이에요! 정자기학과 물질 속의 자기장도 마찬가지로 생생한 예시로 풀어내어, 독자인 저를 끌어당겼습니다. 읽다 보면 이 모든 내용이 정말 중요한 것이라는 깨달음을 얻게 되죠. 물론, 처음에는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저는 그 도전이 오히려 더 큰 만족감을 줬다고 생각해요. 전자기학의 세계에 뛰어드는 것이 이만큼 즐거운 일일 줄은 몰랐거든요.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자석이라던가, 전기 회로가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설명하는 데 있어 저자는 정말 훌륭한 감각을 보여주었습니다. 전자기장이 실제로 초래하는 현상들을 보면서, 물리학이 단순히 이론적이지 않다는 것을 체감했어요. 저처럼 물리학에 자신이 없는 사람도 이 책을 통해 충분히 그 신비로움을 발견할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전자기학 개념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물리적 세계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강력히 책 추천하고 싶은 이유도 바로 이점 때문입니다. 저자는 이론만 말하지 않고, 실용적인 적용 방법을 통해 저희가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기도 하거든요. 그래서 전자기학에 대한 두려움을 이겨내고, 기초적인 자신감을 쌓았을 수도 있겠죠? 책을 덮고 나니 저도 모르게 ‘이걸 얼마나 일찍 읽었어야 했을까?’라는 아쉬움이 느껴졌어요. 앞으로 이 책을 다시 읽는다면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서 벌써부터 기대되고 있습니다. 전자기학이 필요한 많은 분야에 걸쳐 이 책을 다 루면 정말 많은 도움을 받을 것이기 때문에 그 장점이 크다고 봅니다. 그동안 전자기학을 어려워하던 저에게 정말 소중한 경험이 되었어요!



저자 ‘David j. Griffiths’에 대하여

David J. Griffiths received his B.A. (1964) and Ph.D. (1970) from Harvard University. He taught at Hampshire College, Mount Holyoke College, and Trinity College before joining the faculty at Reed College in 1978. In 2001-02 he was visiting Professor of Physics at the Five Colleges (University of Massachusetts, Amherst, Mount Holyoke, Smith, and Hampshire), and in the spring of 2007 he taught Electrodynamics at Stanford. He retired in 2009. Griffiths is a Consulting Editor of The American Journal of Physics, and a Fellow of the American Physical Society. In 1997 he was awarded the Millikan Medal by the American Association of Physics Teachers. He has spent sabbaticals at SLAC, Lawrence Berkeley Laboratory, and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Although his Ph.D. was in elementary particle theory, his recent research is in electrodynamics and quantum mechanics. He is the author of over fifty articles and four books: Introduction to Electrodynamics (4th edition, Cambridge, 2013), Introduction to Elementary Particles (2nd edition, 2008), Introduction to Quantum Mechanics (2nd edition, Cambridge, 2016), and Revolutions in Twentieth-Century Physics (Cambridge, 2012).


결국, ‘기초전자기학’은 단순한 교과서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학문적으로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전자기학을 더 깊게 이해하게 된 것 같습니다. 제가 블로그에서 다양한 내용의 책들을 추천해왔지만, 이번에는 정말로 제 모습을 변화시켜준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자기학을 심도있게 배워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이 책은 강력하게 책 추천드리고 싶어요! 저처럼 물리학에 대한 두려움이 있으셨던 분들이라면 더욱더 이 책으로 그 벽을 허물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여러분도 새로운 시각에서 물리학을 이해하며 생활할 수 있을 것입니다! David J. Griffiths, 정말 고마워요. 이제 저도 전자기학을 좋아하게 되었으니, 여러분도 한번 도전해보세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 다른 책도 둘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