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특별한 책을 여러분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 저번 주부터 야구와 인생에 관한 깊은 통찰을 주는 책을 찾고 있었는데, 드디어 김성근 감독의 ‘인생은 순간이다’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단순히 야구에 관한 이야기만 아니라, 우리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가슴 깊은 이야기를 하나하나 풀어놓고 있습니다. 여러 번 읽어보면서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많은 생각이 담기게 되었어요. 책 추천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죠!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세요!
인생은 순간이다
김성근
“죽었다 깨어나도, 나이를 먹었다 해도
계속 성장하지 않으면 자리가 없어.
시선은 늘 앞으로, 미래로.”
82세 현역 감독 김성근 에세이
목차
- 들어가며
- 1장. 이겨내기 위한 의식
- “내일 죽는 한이 있더라도 베스트를 하라”
- 공 하나에 다음은 없다
- 그저 편하고자 한다면 죽어가는 것이나 다름없다
- 굵고 짧게 살아라
- 왜 마흔에 은퇴할 생각부터 하는가
- 트라이, 트라이, 일단 트라이
- 남들의 위로 속으로 도망가지 마라
- 파울은 실패가 아니다
- 2장. 나는 비관적인 낙천주의자
- “‘어차피 안 돼’에서 ‘혹시’로, ‘혹시’에서 ‘반드시’로”
- …
김성근 감독의 ‘인생은 순간이다’는 그가 82년의 삶 속에서 얻은 지혜와 깨달음을 솔직하고 늘어놓은 에세이입니다. 특히, 그는 누구보다 부단히 도전을 거듭한 사람이지요. 여러 번의 실패와 극복을 통해 그의 인생 철학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저는 특히 그가 말한 “매 순간의 결정이 인생을 만든다”는 말을 가슴 깊이 새기게 되었어요. 저도 종종 이런 생각을 하는데, 내가 지금 처한 상황에서 과연 어떤 행동을 취할 것인가, 나의 선택이 한 발짝 나아가기 위한 전환점이 될 수 있을까 곰곰이 생각하게 되는 것이죠.
저희 인생도 비슷할 것 같아요. 수많은 기회가 우리에게 오지만, 이를 잘 붙잡기 위해서는 항상 준비된 마음가짐이 필요하다는 말이 특히 제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이처럼 실패는 다가오는 기회를 놓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많은 질문과 배움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저의 경험을 통해 인생은 결코 평탄하지 않은 길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가슴 아프고 힘든 상황 속에서 “아직 기회가 있다”는 믿음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웠습니다. 그래서 한 번 더, 도전해보는 것이지요. 김성근 감독의 프로세스를 통해, 혹시 우린 너무 급하게 모든 것을 이루고자 했던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그의 비상식적인 발상과 인내는 제가 새로운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바꿔주었습니다.
저자 ‘ 김성근’에 대하여
80대의 나이에도 야구장에 꼿꼿하게 서서 선수들을 지도하는 대한민국 최장수 야구 감독. 여전히 직접 공을 던져주고, 땅바닥에 엎드려서라도 타격 자세를 잡아주면서 굵은 땀방울을 흘리고 있다. 태평양돌핀스, 쌍방울레이더스 등 꼴찌를 면하지 못해 이른바 ‘오합지졸’로 불리던 팀의 감독을 맡아 가을 야구까지 올려놓으며 야구계에 일대 파란을 일으켰다. 이후 신생팀에 가까웠던 SK와이번스의 사령탑을 맡아 감독 1년 차, 단숨에 우승을 거머쥐었고 감독 재임 기간 내내 5번의 한국시리즈 진출과 3번의 우승이라는 놀라운 성적을 내며 ‘SK와이번스 왕조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국 최초의 독립 구단인 고양원더스의 감독을 맡고, 일본 지바롯데마린스와 후쿠오카소프트뱅크호크스에서 코치를 하는 등 ‘야구’가 있는 곳이라면 가리지 않고 종횡무진하며 평생 야구와 함께 살아왔다. 현재는 JTBC 〈최강야구〉에서 최강몬스터즈 감독을 맡고 있다. 김성근은 야구를 하며 자연스럽게 인생을 배웠다고 말한다. 지도자로서 수없이 많은 선수를 만나고 가르치며 인간의 잠재 능력이 얼마나 무한한지 깨달았고, 자식을 위해 더 엄격해질 수밖에 없는 부모의 심정을 가슴에 새겼다. 봄부터 가을까지 계속되는 승부 속에서 시련, 위기, 좌절을 끊임없이 마주하며 인생을 배웠고, 도저히 불가능할 것 같던 한계도 거북이처럼 묵묵히 한 걸음 한 걸음 옮기다 보면 끝내는 넘어설 수 있다는 깨달음을 얻었다. 아무리 노력해도 별반 나아지지 않는 것 같아 걸음을 망설이는 이들에게, 김성근은 이 책을 통해 ‘인생은 순간순간의 축적’이라는 깨달음과 함께 담담한 응원을 건넨다.
김성근 감독의 ‘인생은 순간이다’는 정말 모든 인생의 고민으로 이어지는 멋진 말씀들로 가득 담겨있는 책입니다. 진정한 도전의 의지뿐만 아니라 비상식적인 승부수를 던질 수 있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마음가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인생의 다양한 영역에서 적응하고, 누군가에게 존경받는 스승으로 거듭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저는 이 책을 여러분께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살면서 나는 어떤 순간을 허투루 보내지 않고, 나의 삶을 어떻게 더욱 의미 있게 만들어 갈지 고민해보게 해준 이 책, 정말로 감사하게 읽었습니다. 김성근 감독과 함께 인생의 순간들을 소중히 여기며 하나하나 쌓아가길 바라요!
책 추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