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 책 리뷰

『맹신자들』, 정치/사회 분야 78위, 책 추천: 에릭 호퍼의 통찰로 보는 인간 심리와 사회

안녕하세요! 오늘도 새로운 책에 도전해보았습니다:) 얼마 전 갑자기 우연히 알게 된 에릭 호퍼의 『맹신자들』이라는 책, 정치와 사회에 대한 깊은 통찰이 담긴 책이라 읽기 시작했는데 생각보다 훨씬 빠져들게 되었네요. 이 책 추천을 받기 전까진 솔직히 이렇게까지 몰입할 줄 몰랐는데, 읽다 보니 어쩐지 점점 더 궁금하고 빠져들어 결국 밤새 읽게 되었습니다.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맹신자들

에릭 호퍼

『맹신자들』, 정치/사회 분야 78위, 책 추천: 에릭 호퍼의 통찰로 보는 인간 심리와 사회

목차





『맹신자들』은 인간이 혼란과 불확실성에 빠질 때 맹목적으로 따라가려는 심리를 다루고 있습니다. 에릭 호퍼는 우리 주변에서 종종 보이는 맹신자의 태도가 어떻게 형성되고, 또 어떤 사회적 현상과 연결되는지 날카롭게 분석합니다. 제가 최근에 겪은 경험과도 놀랍게 맞닿아 있더라고요. 한 조직에서 일할 때, 나름 믿고 의지한다고 생각했던 동료들이 사실은 어떤 공통된 신념에 너무 깊이 빠져 있어서 객관적인 판단이 어려웠던 순간들이 많았죠. 이 책에서는 그런 ‘맹신’이 개인 뿐 아니라 사회 전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세밀하게 짚어 주는데요, 덕분에 제 경험을 다시 돌아보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무엇보다 ‘책 추천’이라는 키워드를 자주 접하면서도 이렇게 우리 시대에 꼭 필요한 메시지를 담은 책이 있다는 게 새삼 감사하게 느껴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정치나 사회 문제에 대해 좀 더 깊게 이해하고 싶다면 이 책은 정말 좋은 길잡이가 될 거예요. 맹목적인 믿음이 결국 어떻게 사회 갈등으로 이어지는지, 그리고 이를 넘어서려면 어떤 태도가 필요한지도 생각하게 되니까요.조금은 어렵고 냉철한 분석이 가득한 책이지만, 그만큼 우리 자신과 사회를 돌아보게 하는 힘이 있어요. 가끔은 너무 깊이 파고들어 머리가 아플 정도지만, 그런 과정이 오히려 책 추천 목록에 넣기에 아깝지 않은 이유가 아닐까 싶네요. 저도 첫 페이지를 넘기면서는 과연 이해할 수 있을까 싶다가도 어느새 다음 장으로 손이 갔던 경험이 아직도 생생합니다.이 책을 읽으며 저도 저 스스로가 ‘맹신자’였던 순간들을 떠올려 보게 되었고, 그만큼 반성하고 성찰하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네요. 같은 맹신이라도 왜 긍정적인 쪽으로 이끌 수는 없는지, 우리 사회가 어떻게 더 건강한 방향으로 갈 수 있을지 생각해보는 것도 참 의미 있었습니다.특히 저는 ‘책 추천’ 태그가 붙은 책 중에서 이렇게 사회 구조와 인간 심리를 깊이 탐구하는 내용은 드물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더욱 이 책을 더 많은 분들이 읽었으면 하는 마음에 추천드리고 싶어요.





결국 『맹신자들』은 단순한 정치/사회 책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한 번쯤은 생각해봐야 할 인간 본성에 관한 이야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책 추천’이라는 말이 어색하지 않게 손꼽히는 이유도 이런 점 때문일 거예요. 저처럼 사회 문제에 관심 있는 분, 혹은 자신의 신념에 대해 다시금 점검해보고 싶은 분들께 진심으로 권하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좋은 책 추천을 통해 꾸준히 세상과 소통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하네요.읽으면서 느낀 점들을 블로그에 가감 없이 써본 건데, 비슷한 관심사 가진 분들께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 다른 책도 둘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