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새로운 책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 오늘은 김태유 외의 ‘패권의 비밀’이라는 책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해요! 패권이라는 주제를 다룬 이 책은 경제와 전쟁, 역사적 패권국의 흥망의 배경을 상세히 설명하며, 여러 나라의 패권을 다루면서 독자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아이디어를 담고 있습니다. 평소 경제와 역사에 관심도 있었고, 특히 패권이라는 주제에 호기심이 많았던 저에게 이 책은 한편의 멋진 여행이었습니다. 그래서 자신 있게 이 책을 책 추천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세요!
패권의 비밀
김태유 외
미래 4차 산업혁명 시대 패권의 향방을 가늠해 볼 수 있는
거울과도 같은 역작 !
인류 역사를 장식한 숱한 문명과 그 문명을 주도했던 국가들의
흥망성쇠를 결정하는 조건들은 무엇인가?
목차
- 머리말
- 프롤로그
- 1 경제와 전쟁의 순환, 그 이론과 역사
- 농업 사회의 경제와 전쟁
- 상업 사회의 경제와 전쟁
- 산업 사회의 경제와 전쟁
- 2 바다 위의 농업 제국 스페인
- 레콘키스타
- 스페인의 해외 진출
- 농업 제국의 전성기?: 카를 5세에서 펠리페 2세까지
- 농업 제국의 쇠퇴
- 경제와 전쟁의 악순환?: 농업 제국의 역사적 한계
- 3 최초의 상업 국가 네덜란드
- 네덜란드의 역사적 배경
- …
이 책에서는 아테네와 로마, 스페인, 네덜란드, 영국과 미국의 패권국들의 형성과 소멸 과정에 대한 분석이 담겨 있습니다. 저자 김태유는 각 국가들의 경제적 배경과 전쟁이 어떻게 상호작용했는지를 흥미롭게 풀어냈고, 이를 통해 독자는 단순한 역사적 사실을 넘어 경제적인 인사이트를 얻게 됩니다. 특히 스페인의 농업 제국이 해상 제국으로서의 꿈을 꿨음에도 불구하고 항상 경제적 원리에 얽매여 결국 쇠퇴하게 되는 과정은 현재에도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더라구요. 이를 보며 저도 제 삶에서 무언가에 지나치게 매몰되지 않도록 경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또한, 산업 혁명의 정의와 그 변화의 과정 또한 큰 깨달음을 주었습니다. 제조업 상품으로 변화하는 과정, 그리고 영국과 네덜란드의 상업 사회로의 진입은 과거의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사회와 경제 구조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합니다. 이 책을 읽으며 과거에서 현재로 이어지는 경제적 원리들을 재조명하게 되었고, 앞으로의 미래도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많은 길잡이가 되어주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맞닥뜨린 여러 느낌들이 있었습니다. 때로는 경이로움이었고, 어떤 경우에는 불안감이었습니다. 우리가 사는 지금의 시대 속에서도 패권의 비밀이 여전히 작용하고 있다는 생각이 드니까요. 경제와 전쟁이 결코 분리될 수 없는 원리라는 것도 이 책을 읽고 나서야 비로소 이해하게 되었네요. 이 책은 역사와 경제를 알기 쉽게 풀어주면서도 독자에게 되새김질할 점들을 남겨주어 좋은 기억으로 남았습니다. “왜 우리가 과거를 알아야 하는가”에 대한 명쾌한 답이었습니다!
저자 ‘ 김태유 외’에 대하여
저자 김태유_金泰由는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웨스트버지니아대학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콜로라도 CSM대학에서 자원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컬럼비아대학에서 박사후과정(Post. Doc.)을 거쳐 아이오나(IONA)대학 경영시스템학과 교수를 지냈으며, 1987년부터 서울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이며, 한국자원경제학회 회장, 한국혁신학회 회장, 초대 대통령정보과학기술보좌관, 외교통상부 에너지·자원 대외직명대사 등을 두루 역임하였다. 국가발전론, 에너지·자원경제학, 산업·기술경제학 등의 분야에 많은 논문을 발표했으며, 대표 저서로는 『정부의 유전자를 변화시켜라』, 『국부의 조건』, 『은퇴가 없는 나라: 국가경제를 이모작하라』, The Secrets of Hegemony(Springer 2017) 등이 있고, 역서로는 『황금의 샘 Ⅰ, Ⅱ, Ⅲ』, 『자원의 지배』 등이 있다. 과학기술(공학), 경제학, 역사학을 학문적 기반으로 현재 인류문명(국가)의 발전과 쇠퇴에 관한 연구와 집필에 몰두하고 있다.
패권의 비밀을 이해하는 것은 경제학을 넘어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역사와 경제는 이루 말할 수 없는 관계로 얽혀 있습니다. 이 책을 통해 과거의 교훈을 잘 새겨두었다면 우리에게도 더 나은 미래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패권의 비밀, 정말로 유익한 책입니다! 저는 이 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느꼈으며, 여러분께도 꼭 책 추천하고 싶습니다!
책 추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