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정말 멋진 인문 분야 29위에 오른 책 추천을 준비했습니다^^ 사실 이전부터 제 주변 지인들이 자주 ‘책 추천’해서 꼭 읽어 보라던 바로 그 책인데요, 드디어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를 펼쳐보았습니다. 처음에는 철학이라고 하니까 딱딱할 거 같기도 하고 과연 잘 이해할 수 있을까 걱정도 있었는데, 막상 시작하니까 책장이 술술 넘어가더라고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세요!
정의란 무엇인가
마이클 샌델
“대한민국에 정의 열풍을 몰고 온 시대의 화제작!”
목차
- 이 책에 쏟아진 찬사 / 한국어판 서문
- 1장_정의란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문제일까?
- 2장_최대 행복 원칙: 공리주의
- 3장_우리는 우리 자신을 소유하는가?: 자유지상주의
- 4장_대리인 고용: 시장 논리의 도덕성 문제
- 5장_동기를 중시하는 시각: 이마누엘 칸트
- 6장_평등을 강조하는 시각: 존 롤스
- 7장_소수 집단 우대 정책 논쟁: 권리 vs. 자격
- 8장_정의와 도덕적 자격: 아리스토텔레스
- 9장_우리는 서로에게 어떤 의무를 지는가?: 충성심의 딜레마
- 10장_정의와 공동선
- 주 / 해제 / 찾아보기
이 책의 첫 장부터 제가 늘 고민했던 ‘옳고 그름의 판단’에 대한 문제 제기부터 시작되더라고요. 이렇듯 우리의 삶 속에서 매 순간 부딪히는 도덕적·철학적 문제들을 마이클 샌델은 아주 실제적인 예를 통해 쉽게 풀어가줬어요. 특히 ‘트롤리 딜레마’라는 기찻길에서 벌어지는 상황은 정말 저를 깊은 고민에 빠트렸어요. 만약 내가 기관사라면 과연 어떤 결정을 내릴 수 있을까를 오랫동안 생각하게 만들었죠.
예전에 직장 내에서 팀장을 맡고 있었을 때, 한 직원은 능력은 출중하지만 성격이 날카로웠고, 다른 직원은 성격은 좋으나 능력이 조금 모자랐던 상황에서 누구를 승진시켜야 할지 고민하는 경험이 있었는데요. 이 책에서 공리주의와 자유주의 이론을 읽으며 그때의 선택이 옳았던 것인지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롤스의 평등 이론,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 철학 등 여러 역사적인 철학자와 이론들을 알기 쉽게 설명한 것도 참 좋았는데, 특히 ‘정치의 본래 목적과 시민의 역할’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생각이 인상 깊었어요. 정치는 단순히 이익을 추구하는 것만이 아니라, 진정한 의미로 좋은 삶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라는데 참 많은 공감을 했답니다.
9장에서는 우리가 서로에게 지고 있는 ‘의무’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며 과거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다양한 역사적 사례가 등장했는데, 특히 일본의 위안부 사과 문제는 책 속 글자를 읽어가며 다시 한 번 분노와 슬픔의 감정이 밀려왔답니다. 우리 사회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정의’라는 기본적인 가치와 도덕성의 회복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느끼게 해준 챕터였죠.
읽을수록 정의란 무엇인지 고민하게 되고, 그 정의를 구성하는 가치들이 내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실천되고 있는지를 돌아보게 되는 시간들이었어요. 책 추천 받은 게 다시 한번 감사했답니다^^
저자 ‘ 마이클 샌델’에 대하여
저자 마이클 샌델 MICHAEL J. SANDEL은 27세에 최연소 하버드대학교 교수가 되었고, 29세에 자유주의 이론의 대가인 존 롤스의 정의론을 비판한 《자유주의와 정의의 한계》를 발표하면서 세계적 명성을 얻었다. 1980년부터 하버드대학교에서 정치철학을 가르치고 있으며, 그의 수업은 현재까지 수십 년 동안 학생들 사이에서 최고의 명강의로 손꼽힌다. 샌델이 진행 중인 영국 BBC정치철학 토론 프로그램 〈The Global Philosopher〉 시리즈는 ‘철학적 아이디어의 이면을 탐구한다’는 주제로, 세계 각국의 석학들이 참여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는 30개국 언어로 번역된 전세계 베스트셀러 《정의란 무엇인가》, 《공정하다는 착각》이 있으며, 이 두 도서로 2010년 이후 대한민국에 ‘정의’, ‘공정’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이외에도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완벽에 대한 반론》, 《정치와 도덕을 말하다》 등 다수의 베스트셀러를 저술했다.
정말 책 추천 하고 싶은 책이에요! 철학서인데도 불구하고 재밌게 읽었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정의와 윤리에 대한 깊은 고민을 쉽게 풀어주는 느낌이에요. 사회적 정의와 개인적 도덕성을 고민하며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꼭 한번 권해드리고 싶은 책 추천이랍니다. 앞으로도 이런 책 추천 계속 해드릴게요^^
책 추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