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 책 리뷰

『이순신 평전』, 역사/문화 분야 85위 선정! 숨겨진 진실과 함께하는 책 추천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 모두가 한번쯤은 들어봤지만, 진짜 모습은 잘 몰랐던 이순신 장군에 관한 책, 『이순신 평전』을 소개해볼까 해요~ 역사/문화 분야에서 무려 85위를 차지한 이 책을 통해 진짜 이순신을 만나보시길 추천드려요! 사실 저도 처음에는 그냥 위인전에서 본 내용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이민웅 교수님의 집요하고도 깊은 고증 덕분에 완전히 다른 관점에서 이순신을 보게 되었답니다. 그동안 많이 들어봤던 이야기들도 많지만, 동시에 역사적 오류를 바로잡으며 새롭게 알게 된 사실들이 정말 많아 저처럼 역사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께 특히 책 추천 드리고 싶어요. 이 책은 단순히 이순신의 영웅담만 다루지 않고, 임진왜란 당시의 복잡한 정치 상황과 인간적인 면모까지도 충실히 다루고 있으니, 진심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이순신 평전

이민웅

이순신과 관련된 역사적 사실을 통합적 관점에서 조명하다!

『이순신 평전』, 역사/문화 분야 85위 선정! 숨겨진 진실과 함께하는 책 추천

목차



  • 책머리에 | 4
  • 제1부 나고 자라 전라좌수사에 오르다
  • 제1장 전쟁의 신, 태어나다 | 14
  • 제2장 문과를 접고 무과로 | 36
  • 제3장 나는 조선의 수군 장수다 | 60
  • 제2부 임진년 해전과 영웅의 탄생


읽는 내내 가슴이 뜨거워지며 이순신 장군의 삶과 투쟁, 그리고 그가 걸어간 길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전라좌수사가 되기까지의 성장과정에서부터 임진왜란 해전의 연이은 승리, 그리고 한산도 대첩과 명량 해전 등에서 보여준 불굴의 의지는 저에게 큰 감동을 주었죠. 기존에 드라마나 영화에서 접했던 이야기들과는 많이 달랐습니다. 이민웅 교수님의 철저한 사료 고증을 통해 이순신의 실제 삶이 얼마나 절제되고 현실적이었는지, 그리고 그의 인간적인 고민과 고뇌들이 진솔하게 전해져 왔거든요. 또, 백의종군 시기와 칠천량해전의 패배 등 우리가 잘 몰랐던 어려운 순간까지도 숨김없이 다루어져 있어 감정 이입이 컸습니다. 무엇보다 이 책은 책 추천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녹여낸 탓인지, 읽는 동안 자꾸만 주변에 추천하고 싶은 욕심이 생기더군요. 저도 사실 이 책을 통해 역사와 이순신에 대해 새롭게 눈을 뜬 건데, 같은 고민을 하는 분들께는 꼭 한번 읽어보시라고 권하고 싶어요. 책장에 오래도록 남길 만한, 그러면서도 읽으면서 지루함 하나 없는 진짜 보물 같은 책입니다.



저자 ‘이민웅’에 대하여

해군사관학교 43기로 임관한 뒤에 1991년에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했으며, 2002년에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인천에서 고등학교를 나오고 해군의 길을 선택했으며 이순신 연구에 평생을 건 것으로 볼 때, 그의 행로는 바다와 운명적으로 연결되어 있었던 것 같다. 1991년부터 해군사관학교 교수부에서 생도들을 대상으로 국사를 가르쳐온 그는, 군사전략학 교수와 인문학과장을 거쳐 국사 교수로 재직했다. 2022년부터는 대구 가톨릭대학교 역사교육과(이순신 학과) 석좌교수로 임용되어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그는 학문의 길을 걷기로 결심한 뒤부터 논문과 저서의 대부분을 이순신 과 임진왜란에 집중한 ‘이순신 전문 연구가’로서, 지난 2011년에는 1년 동안 일본 규슈대학(九州大學)에서 관련 연구에 매진했다. 그 결과 그는 우리 사료에 남아있는 이순신을 넘어, 한중일 3국의 사료를 통합적으로 파고들어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이순신과 임진왜란의 진면목에 다가 갈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은 그가 평생 동안 매진해온 ‘이순신과 임진왜란’ 연구의 작은 열매로서 420년 동안 잘못 알려져 왔던 사실과 새롭게 발굴한 내용으로 가득 차 있다.

그는 〈임진왜란 해전사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은 뒤, 〈임진왜란 해전을 통해 본 조·명·일 삼국의 전략전술 비교〉, 〈충무공 이순신의 생애와 활동에 대한 재조명〉, 〈이순신과 원균의 생애와 평가 비교〉 등 이순신과 임진 왜란을 치열하게 고증한 다수의 논문을 발표했다. 저서로는 《임진왜란 해전사》,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조선침략》(공저) 등이 있으며, 최근 『신정 역주 이충무공전서』(전4권, 태학사)를 출간하였다. 지금도 기회가 있을 때마다 남해안을 비롯해 대한민국 전역을 꼼꼼히 누비며 이순신과 우리나라 해전사를 살피고 있다.


『이순신 평전』은 역사적으로 박제화된 영웅이 아닌, 진짜 사람 이순신을 만나고 싶은 분들께 강력히 책 추천 드립니다. 저 역시 이 책을 통해 이순신이라는 인물을 새롭게 재발견하며, 우리 역사를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었어요. 임진왜란 420주년을 맞아 새롭게 쓰인 이 평전이 가진 가치와 의미는 단순한 역사서 이상의 무언가임을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자주 꺼내 읽으며 책 추천했던 그날의 흥분을 잊지 않을 것 같아요. 진짜 역사와 이순신을 알고 싶은 분이라면 이번 기회에 꼭 한 번 만나보시길요. 읽는 분들 모두에게 좋은 시간이 되길 바라며, 오늘은 여기서 마칠게요! 감사합니다.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 다른 책도 둘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