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책 리뷰

『손자병법』, 인문 분야 41위, 꼭 읽어야 할 책 추천!

안녕하세요! 오늘도 새로운 책에 도전해보았습니다:)이번에 읽게 된 책은 바로 손무의 ‘손자병법’입니다. 이 책은 고대 중국의 유명한 병법서로, 정치를 포함한 전쟁과 인생의 지혜를 담고 있어 현대인에게도 매우 유익한 가르침을 주고 있습니다. 솔직히 처음에는 전쟁을 다룬 책이라서 흥미가 가지 않았는데, 읽다 보니 그 깊이에 빠져들게 되더라고요. 전쟁이라는 주제가 많은 사람에게 다가가기 어려울 수 있지만, 손자가 전하는 메시지는 누구에게나 필요하고 중요한 것입니다. 꼭 이 책 추천드려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손자병법

손무

『손자병법』, 인문 분야 41위, 꼭 읽어야 할 책 추천!

목차



  • 머리말 싸우지 않고 이기는 온전한 승리를 위…
  • 제1편 계(計)
  • 제2편 작전(作戰)
  • 제3편 모공(謀攻)
  • 제4편 형(形)
  • 제5편 세(勢)
  • 제6편 허실(虛實)


‘손자병법’은 손자가 자신의 경험과 당시 시대적 상황을 바탕으로 작성한 철학적이고 실용적인 병법입니다. 이 책은 싸우지 않고도 이기는 온전한 승리를 추구하며, 무엇보다도 전쟁에 대한 신중한 자세를 강조합니다. 손자는 ‘전쟁은 나라의 중대사이니, 깊이 궁구하고 신중히 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하며, 반드시 그 의미를 깊게 사유하라고 합니다. 이러한 태도는 단순한 전쟁의 여부를 떠나, 우리가 매일 마주하는 경쟁 상황에서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각자의 삶 속에서의 전쟁은 다를지라도 그 원칙은 동일하다는 점이 정말 흥미롭습니다. 그래서 현대인이 왜 이 책을 읽어야 하는지를 명확히 보여주고 있지요.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바는, 손자가 전하는 충고들은 수천 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상황이 바뀌어도, 인간의 심리와 사회는 크게 다르지 않으니까요.



저자 ‘손무’에 대하여

손자는 이름은 무務이고, 자字는 장경長卿이며, 춘추시대 말엽(노자, 공자와 같은 시대) 제齊나라 낙안樂安(지금의 산동성 혜민현惠民縣) 사람으로, 제나라에서도 명망 높은 귀족 세가世家였던 전씨田氏 집안에서 태어났다.
그의 증조부와 조부는 모두 용병 전쟁에 뛰어났는데, 특히 조부 전서田書는 병법에 정통하여 크게 전공戰功을 세워 경공景公으로부터 제후에 봉해지면서 성姓까지 하사받고 ‘손씨’로 개성改姓하였다.
손자의 부친 손빙孫?은 제나라 경대부卿大夫를 지냈다. 하지만 손무, 즉 손자 때에 이르러 귀족들의 권력투쟁이 극한으로 치닫자, 그는 가족들과 함께 오吳나라로 망명해 은거하면서 병법 연구에 몰두하였다.
당시 손자는 오나라 중신重臣 오자서伍子胥와 두터운 친분을 맺었다. 아무튼 손자의 이 같은 집안 배경과 인생 경력은, 그가 군사 사상가 내지 병법 이론가가 되는 데 결정적 작용을 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오자서는 본디 초楚나라 대신大臣이었으나, 아버지와 형이 모두 초 평왕平王에게 살해되는 화를 당하면서 오나라로 망명하였고, 부형父兄의 원수를 갚기를 다짐하였다. 그 후 오나라 공자公子 광光이 오자서의 도움을 받아 정변을 일으켜 왕위에 오르니, 그가 곧 오왕吳王 합려闔閭이다. 오자서는 천하 패권을 노리는 합려에게 손자를 천거하였고, 손자는 합려를 처음 알현하면서 자신이 저술한 『병법』 13편篇을 바쳤다.
합려는 대단히 흡족해하며, 손자를 상장군上將軍에 임명하는가 하면, 군사軍師에 봉하며 중용重用하였다. 그리하여 손자는 오자서와 함께 합려를 보좌해 정치 개혁과 국력 증강에 박차를 가해 남방의 대국 초나라 정벌에 나섰고, 수차에 걸친 교전 끝에 마침내 초나라 국도國都 영성?城을 점령하였다. 이후 초나라는 쇠미의 길로 들어섰고, 반면 오나라는 천하에 위세를 떨치며 남방의 강국이 되었으며, 나아가 북방의 제나라, 진晉나라까지 위협하였다. 그 일련의 과정에 손자가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


다시 생각해보니, 이 책은 단순히 전쟁의 기술이 아닌, 제어와 통찰의 중요성을 가르쳐주는 소중한 책이었습니다! 이는 저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고, 앞으로의 제 인생에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나는 이제 이러한 ‘연구’와 ‘사유’를 통해 내 상황에 맞는 최선의 전략을 수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결국 ‘손자병법’은 스스로를 관리하고 세상과 경쟁하는 데 필요한 지혜를 제공하는 책임이 분명합니다. 정말 이 책 추천합니다! 많은 분들이 이 책을 통해 유익한 지식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 다른 책도 둘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