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깊이 빠져든 책을 소개해보려 합니다. 이 책은 바로 ‘2024·2025 큰별쌤 최태성의 별별한국사 시대별 기출문제집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1·2·3급)’입니다~ 한국사를 좀 더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이 책은, 학습에 대한 갈증을 해소해 줄 좋은 친구가 될 것 같아요. 저는 역사에 대한 흥미가 갑자기 폭발해서 사실 잘 몰랐던 한국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싶었거든요. 그래서 이 책을 집어 들었죠!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게시물 최하단의 구매링크로 편리하게 구매하세요!
2024·2025 큰별쌤 최태성의 별별한국사 시대별 기출문제집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심화(1·2·3급)
최태성
목차
- “Ⅰ. 선사 시대~여러 나라의 성장
- 1. 선사 시대
- 2. 여러 나라의 성장
- Ⅱ. 고대
- 1. 고구려, 가야
- 2. 백제, 신라
- 3. 통일 신라, 발해
- 4. 경제, 사회
- 5. 문화
- Ⅲ. 고려
- 1. 초기 정치
- 2. 중기 정치~무신 정변
- 3. 외교
- 4. 경제, 사회
- 5. 문화
- …
이 책은 총 738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선사 시대부터 고려에 이르기까지(Time Machine처럼!) 한국사의 흐름을 시대별로 훑어볼 수 있어요. 처음 책장을 열었을 때, 정말 기출문제만으로도 이렇게 다양한 이야기가 가능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기출 선택지를 자연스럽게 익히게 해주는 구성 덕분에 문제를 풀다 보니 자연스럽게 한국사의 본질적 흐름을 잡을 수 있었어요. 책 속의 문항들은 단순히 시험 준비용에 그치지 않고, 각 시대를 살아간 이들의 감정과 상황까지 어루만지는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당시의 삶을 가늠할 수 있는 지혜와 교훈을 얻는 순간은 정말 주옥같았죠. 이 책을 읽고 이해하면서, 마치 역사 속의 인물들과 함께 대화하며 그 시대를 경험하는 듯한 기분이 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반복되는 선택지를 익히면서 실력이 쌓여가는 재미는 덤이었습니다. 하나도 놓칠 수 없는 알짜 지식들로 구성되어 있어, 기초부터 탄탄하게 다질 수 있게 도와줍니다.
저자 ‘ 최태성’에 대하여
성균관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역사 교사가 되었다. 2008년과 2012년 두 차례에 걸쳐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을 수상했으며 EBS 역사 자문위원, 국사편찬위원회 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2001년부터 시작한 EBS 강의로 역사가 외워야 할 것이 많은 골치 아픈 과목이 아니라 웃음과 교훈이 가득한 감동 스토리임을 알리며 전국 학생들에게 ‘믿고 듣는 큰별쌤’이라는 찬사를 받았다. MBC 〈무한도전〉, KBS 〈역사저널 그날〉, tvN 〈수업을 바꿔라〉, KBS라디오 〈박은영의 FM 대행진〉, tvN STORY 〈벌거벗은 한국사〉, EBS 〈미래교육 플러스〉등에 출연하여 일반인에게도 역사 공부의 재미를 전하고 있다. 그의 강의는 단편적인 사실 관계를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역사의 본질을 파고든다. 넘치는 에너지, 균형 잡힌 관점, 그리고 눈물을 쏙 빼게 만드는 가슴 뭉클한 이야기로 역사가 암기 과목이 아니라 사람을 만나는 인문학이라는 것을 깨닫게 만든다. 모든 강의의 1강을 ‘역사는 왜 배우는가’라는 화두를 던지는 것으로 시작하는 그는 “역사를 공부할 때는 무엇보다 먼저 ‘왜’라고 묻고, 그 시대 사람과 가슴으로 대화하며 답을 찾아야 한다”라고 강조하며 진정성 넘치는 태도로 듣는 이의 가슴을 뜨겁게 만든다. 누구나 쉽고 편하게 역사 강의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2017년 교단을 떠나 무료 온라인 강의 사이트 ‘모두의 별★별 한국사’와 유튜브 무료 강의 채널 ‘별별 히스토리’를 열었다. 역사 대중화라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 온라인 강의뿐만 아니라 방송 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다. 현재 유튜브 채널 ‘최태성 1TV’, ‘최태성 2TV’ 무료 강의 진행하고 있으며 사랑의열매 고액 기부자 모임 ‘아너 소사이어티’ 회원 및 사랑의열매 홍보대사이다.
이 책은 역사 공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주어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저처럼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나 역사를 좋아하는 모든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습니다. 이 책을 통해 기억에 남는 수업을 만들어 나가기를 바라는 큰별쌤의 진정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꼭 읽어보세요! 저도 다시 한 번 더 읽어봐야겠어요~ 여러분도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