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새로운 책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 오늘은 양귀자의 장편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 강렬한 주인공에 이끌려 단숨에 푹 빠져들었거든요. 이렇게 강력한 메시지를 담고 있는 책을 통해 많은 것을 느끼고 삶의 깊이를 더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저와 함께 이 책을 탐험해보아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게시물 최하단의 구매링크로 편리하게 구매하세요!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양귀자
거침없이 질주하며 여성 억압에 대한 담대한 질문을 퍼붓다!
목차
- – 절망의 텍스트 7
- – 침몰하는 여행의 시작 37
- – 외줄 타기, 혹은 대결 95
- – 금지된 것들과의 대화 153
- – 황홀한 비극 207
- – 여자와 남자 263
- –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321
- 작가의 말 356
- 해설 359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는 1992년 초판이 나온 이후, 페미니즘 논란과 함께 화제의 중심에 오른 작품입니다. 강민주라는 주인공이 인기 남자배우를 납치하고 조종하는 이야기를 통해, 양귀자는 여성 억압이라는 현실을 직시하게 합니다. 강민주의 과감한 행동은 그저 복수의 감정을 넘어서, 사회의 성 불평등에 대한 강력한 질문을 던집니다. 읽다 보면 가슴속 깊은 곳에서부터 솟구치는 분노와 함께, 억압과 고통 속에서도 자신의 존재를 주장하는 용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주인공이 “나는 절망의 텍스트를 거부한다”고 선언하는 장면에서는 저도 모르게 제 삶의 태도에 대해 다시 생각하게 되었어요. 이처럼 만화처럼 화려하고 자극적인 줄거리 뒤에는 깊고 묵직한 메시지가 숨어 있다는 점이 이 책이 매력적인 이유입니다.
소설은 단순히 강민주의 삶을 통해서만 전개되지 않아요. 전반적으로 남성과 여자의 관계, 그리고 서로가 형성하는 힘의 구조 또한 깨뜨리는 방식으로 이야기됩니다. 작가 양귀자가 그동안 쌓아온 서사력을 바탕으로, 기존의 관념을 뒤집는 강렬한 방식으로 독자에게 접근하죠. “나는 존재를 만들어가는 사람이다”라는 주인공의 자부심은 읽는 이로 하여금 자신을 돌아보게 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이 책의 매력 중 하나는 바로 그런 점에서 오는 공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강민주와 함께 제 삶의 소망과 욕망을 재확인하게 되었거든요.
저자 ‘ 양귀자’에 대하여
작가 양귀자는 1955년 전북 전주에서 태어났고 원광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했다. 1978년에 <다시 시작하는 아침>으로 <문학사상> 신인상을 수상하면서 문단에 등장한 후, 창작집 『귀머거리새』와 『원미동 사람들』을 출간, “단편 문학의 정수를 보여주고 있다”는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았다. 1990년대 들어서 양귀자는 장편소설에 주력했다. 한때 출판계에 퍼져있던 ‘양귀자 3년 주기설’이 말해주듯 『희망』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천년의 사랑』 『모순』 등을 3년 간격으로 펴내며 동시대 최고의 베스트셀러 작가로 부상했다. 탁월한 문장력과 놀라울 만큼 정교한 소설적 구성으로 문학성을 담보해내는 양귀자의 소설적 재능은 단편과 장편을 포함, 가장 잘 읽히는 작가로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소설집으로, 『귀머거리새』 『원미동 사람들』 『지구를 색칠하는 페인트공』 『길모퉁이에서 만난 사람』 『슬픔도 힘이 된다』를, 장편소설 『희망』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천년의 사랑』 『모순』을, 산문집 『내 집 창밖에서 누군가 울고 있다』 『삶의 묘약』 『양귀자의 엄마노릇 마흔일곱 가지』 『부엌신』 등이 있으며 장편동화 『누리야 누리야』가 있다. 1987년 『원미동 사람들』로 유주현문학상을, 1992년 『숨은 꽃』으로 ‘이상문학상’을, 1996년 『곰 이야기』로 ‘현대문학상’을, 1999년 <늪>으로 21세기문학상을 수상하였다.
이 책은 단순한 소설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나와 우리 사회를 돌아보게 만드는 의문과 반성을 느끼게 하죠. 특히 여성들이 겪는 사회적 억압에 대해 아낌없이 질문을 던지고, 강렬한 메시지를 전해주는 작품이라 많은 이들에게 추천하고 싶어요. 강민주처럼 나 자신의 존재를 주장할 수 있는 용기를 갖고, 금지된 것들에 도전해보는 삶을 살아가고 싶네요. 읽어보시면 분명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양귀자의 뛰어난 문학적 장점이 잘 담겨진 이 책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