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새로운 책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 요즘 제가 건강에 관한 책에 많은 관심을 갖고 읽어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정선근 교수님의 ‘백년허리 1: 진단편’을 소개해 볼까 해요! 사실, 허리에 대한 고민을 하는 많은 분들이 계실 거예요. 저도 최근에 허리가 좀 아픈 것 같아서 무서운 마음에 이 책을 잡게 되었죠.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게시물 최하단의 구매링크로 편리하게 구매하세요!
백년허리 1: 진단편
정선근
목차
- 7 『백년허리』 개정증보판 머리말: ‘허리 사용설명서’를 내면서…
- 13 『백년허리』 초판 머리말: 왜 ‘백년허리’인가?
- 1권 진단편 : 내 허리 통증 해석하기
- 1장 어느날 문득 찾아온 뻐근한 허리통증
- 26 17세 여고생에게 느닷없이 찾아온 급성 요통
- 30 요통이란 무엇인가
- 34 근육이 뭉쳐 급성 요통이 생긴다?
- 35 디스크는 찹쌀떡
- 39 앙금이 찹쌀떡을 찢는구나!
- 41 허리 삐끗한 디스크 어떻게 생겼나?
- 43 조상님도 못 막는,골프 연습으로 깨진 종판
- 45 고양이가 아니라 새끼 호랑이야!
- 47 요통의 일생
- 50 여고생 아버지의 체면을 세운 4가지 질문
- …
이 책의 내용은 정말 깊이가 느껴지는데요, 특히 저자는 요통에 대한 혁신적인 시각을 제시해 주셨어요! 처음에 읽던 첫 장부터 심각한 요통을 경험한 한 여고생, 급성 요통의 원인과 전개 과정을 살펴보기 시작하면서, 허리 통증이 단순한 고통이 아니라 왜 우리가 그 아픔을 겪는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 걸 보고 굉장히 감동적이었어요. 저도 처음에 허리가 아프기 시작했을 때는 단순히 나빠진 자세 때문이라고 생각했지만, 이 책을 통해 몸이 보내는 신호를 이해하게 돼서 정말 스스로에게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아요. 저자는 허리 통증을 진화의 축복으로 보고, 그것이 중요한 방어기전이란 사실을 알려줘요. 그런 관점에서 바라보니까, 아픔이 고통스러운 것만이 아니라, 우리의 몸을 더 잘 알고 조절해 나갈 수 있는 기회라는 생각이 드네요.
또한, 이 책은 허리 통증의 다양한 양상과 그 연관성에 대해 매우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특히 디스크와 관련한 내용들이 이해하기 쉽게 정리되어 있고, 어떤 상황에서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더라구요. 느닷없이 아픈 허리 때문에 고민하던 저에게는 정말 좋은 기회였어요. 각종 허리 통증이 발생하는 이론적 배경이나 메커니즘이 구체적으로 설명되어 있어, 너무나도 유익했습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도 요통과의 싸움이 오래되었습니다. 학창 시절부터 중고등학생 때 앉아 공부하던 버릇이 남아서 요즘에는 허리가 굉장히 뻐근하거든요. 허리 통증은 특히 직장인들에게는 친숙한 고역이 아닐까 싶어요. 제가 읽으면서 느낀 것은, 허리 통증을 방치하면 결국 더 큰 문제를 불러올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매우 경각심을 일깨워 주었고, 미래를 대비하는 지혜를 가르쳐주었습니다.
전공의 시절을 거쳐 계속 연구와 진료를 이어온 정선근 교수님은 정말 많은 환자들을 보시면서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이 책에 모두 담아내셨네요. 책의 내용은 실질적인 부분으로 이어지는데, 이어지는 ‘백년허리 2권 치료편’에서도 좀 더 발전된 내용이 있을지 너무 기대됩니다! 요통은 단순한 고통이 아니라, 오히려 진화의 축복이라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래서 같은 고통을 겪는 분들께도 이 책을 꼭 추천해 드리고 싶어요.
허리 통증에 대한 여러 해석과 대처법이 정리되어 있으니, 예를 들어 치료와 예방 상황에서도 적절한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읽을수록 제 몸과 허리에 대한 세밀한 이해가 깊어가더라구요. 이러한 경험이 하여금, 앞으로 더 건강한 삶을 위해 이 책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자 ‘ 정선근’에 대하여
백년허리, 백년운동, 백년목의 저자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에서 전공의 수련을 마치고 전문의를 취득하였다. 1997년 이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재활의학교실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대한신경근골격 초음파학회, 대한스포츠의학회, 대한스포츠의학 연구회, 대한임상통증학회 등에서 이사장 혹은 회장을 역임하였다. 2006년부터 10년간 미국 재활의학회에서 근골격계 초음파 관련 강의를 담당하였고 지난 8년간 미국 재활의학회의 학회지의 상임편집위원으로 활동하였다. 스테디셀러인 백년허리, 백년목의 저자이며 관련 강의 동영상이 유튜브에서 널리 시청되고 있다. 서울대학교 병원에서 척추와 관절 문제를 가진 수많은 환자들을 진료하고 있다. 척추와 관절 질환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여 줄기세포를 이용한 근골격계 재생 연구, 디스크 질환에 대한 운동과 자세 연구, 노인성 근감소증 치료 연구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종합적으로, ‘백년허리 1: 진단편’은 요통에 대한 시각을 새롭게 전환시켜 줄 수 있는 훌륭한 책입니다. 평소 허리 통증으로 걱정이 많았던 분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건강 관련 분야에서 36위라니, 결국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이유가 있는 것 같아요. 교과서 같은 이 책을 통해 모두가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읽어보기를 추천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