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 책 리뷰

『다산 정약용 평전』, 역사/문화 분야 66위의 숨은 보석, 꼭 읽어야 할 책 추천

안녕하세요! 오늘은 갑자기 김삼웅 작가님의 『다산 정약용 평전』이라는 책에 푹 빠져서 이렇게 독후감을 적게 되었습니다. 원래 역사와 문화를 사랑하는 편인데, 다산이라는 이름 뒤에 숨은 깊은 사상과 삶의 이야기를 접하니 정말 놀라웠답니다. 책 추천하는 이유도 바로 이런 점 때문이에요. 다산의 인생 굴곡과 시대 배경을 통해 한국 역사 속 진짜 지성의 면면을 느낄 수 있어서 더욱 감동적이었어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다산 정약용 평전

김삼웅

『다산 정약용 평전』, 역사/문화 분야 66위의 숨은 보석, 꼭 읽어야 할 책 추천

목차



  • 책머리에 5 / 캄캄한 시대에 뜬 별 25 / 호학군주 정조 즉위로 출셋길 열려 39 / 영예와 굴곡진 행로 59 / 촉망받는 인재로 성장 89 / 밀려오는 먹구름 117 / 폐족의 위기 속에서 133 / 고난의 길, 역사의 길 151 / 후세에 남을 저술에 매진 173 / 다산초당에 몸을 맡기고 187 / 다산초당 시절 201 / 민족사의 명저들을 집필하며 227 / 정약전, 그리고 다산과 제자들 251 / 저술에 열정 쏟으며 263 / 귀향, 새로운 시작 273 / 역사적인 쟁점들 289 / 다양한 활동과 의외의 행적 303 / 조선의 큰 별이 지다 313 / 마무리하며 325 / 주(註) 330


책을 펼치면 다산 정약용의 평범치 않은 삶과 그가 남긴 엄청난 저술들이 펼쳐집니다. 처음에는 조선 후기의 평범한 관리인 줄 알았는데, 금세 그의 천재성과 혁신적인 사상에 매료되었죠. 특히 정조의 신임을 받으며 펼친 개혁활동과 그 이후의 고난, 긴 유배 생활에서 보여준 불굴의 정신이 인상 깊었습니다. 저자가 꼼꼼히 파헤친 아홉 가지 의문점들은 다산의 인간적인 면까지도 조명하며, 기존 다산 관련 책보다 훨씬 다채로운 시각을 제공합니다. 책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이런 깊이 있는 해석이 아닐까 싶습니다. 읽으면서 저도 모르던 우리 역사와 문화에 대해 많이 배우고, 다산이 후대에 준 학문적 유산이 얼마나 큰지 새삼 느꼈어요. 저 개인적으로는, 어려움 속에서도 끊임없이 공부하고 저술에 몰두한 다산의 열정이 제 삶에도 큰 자극이 되었습니다. 마치 저도 그 다산의 초당에 앉아 그의 사상을 되새기는 듯한 느낌이 들었답니다.



저자 ‘김삼웅’에 대하여

독립운동사 및 친일반민족사 연구가로, 현재 신흥무관학교 기념사업회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대한매일신보》(지금의 《서울신문》) 주필을 거쳐 성균관대학교에서 정치문화론을 가르쳤으며, 4년여 동안 독립기념관장을 지냈다. 민주화운동관련자 명예회복 및 보상심의위원회 위원, 제주 4·3사건 희생자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위원회 위원, 백범학술원 운영위원 등을 역임하고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회 위원, 친일파재산환수위원회 자문위원,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건립위원회 위원, 3·1운동·임시정부수립100주년기념사업회 위원 등을 맡아 바른 역사 찾기에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역사·언론 바로잡기와 민주화·통일운동에 큰 관심을 두고, 독립운동가와 민주화운동에 헌신한 인물의 평전 등 이 분야의 많은 저서를 집필했다. 주요 저서로 『한국필화사』, 『백범 김구 평전』, 『을사늑약 1905 그 끝나지 않은 백년』, 『단재 신채호 평전』, 『만해 한용운 평전』, 『안중근 평전』, 『김대중 평전』, 『안창호 평전』, 『빨치산 대장 홍범도 평전』, 『김근태 평전』, 『10대와 통하는 독립운동가 이야기』, 『몽양 여운형 평전』, 『우사 김규식 평전』, 『위당 정인보 평전』, 『보재 이상설 평전』, 『의암 손병희 평전』, 『조소앙 평전』, 『백암 박은식 평전』, 『나는 박열이다』, 『박정희 평전』, 『신영복 평전』, 『현민 유진오 평전』, 『외솔 최현배 평전』, 『3·1 혁명과 임시정부』, 『장일순 평전』, 『의열단, 항일의 불꽃』, 『수운 최제우 평전』, 『꺼지지 않는 오월의 불꽃: 5·18 광주혈사』, 『운암 김성숙』, 『나철 평전』, 『정의의 길, 역사의 길』, 『광이불요의 지도자: 성재 이시영 선생 평전』, 『개남, 새 세상을 열다』, 『이승만 평전』, 『김재규 장군 평전』, 『우당 이회영 평전』, 『겨레의 노래 아리랑』(근간) 등이 있다.


전반적으로 『다산 정약용 평전』은 역사와 문화에 관심 있는 분들께 강력히 책 추천하고 싶은 작품입니다. 다산의 파란만장한 삶과 심오한 학문 세계를 통해 오늘날에도 의미있는 교훈을 얻을 수 있거든요. 저처럼 깊이 있는 역사 책을 찾던 분들, 혹은 책 추천을 기다리던 분들에게 꼭 한번씩 권해드리고 싶네요. 앞으로도 이 책을 곁에 두고 많이 읽으며 다산의 정신을 이어가고 싶어요. 다산이라는 거대한 산을 오르고자 하는 모든 분께 이 책 추천하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 다른 책도 둘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