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새로운 책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 오늘은 국민 육아멘토 오은영 박사의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라는 책을 소개해볼까 해요! 육아는 언제나 저에게는 쉽지 않은 주제인데, 하루하루 사는 게 전투였다면 이 책은 저에게 힘을 주는 없던 멘토 같은 존재가 되어 주었답니다. 솔직히 이 책을 읽으면서 ‘이렇게 말해야 하는구나’ 하는 깨달음을 얻었어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세요!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
오은영
채널A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 새끼〉 SBS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국민 육아멘토 오은영 박사가 알려주는 ‘부모의 말’
육아 현실을 200퍼센트 반영한 130가지 한마디
목차
- 프롤로그 아이와 나를 위한 1°, 작은 변화의 시작
- Chapter 1. 익숙한 그 말 말고, 알지만 여전히 낯선 그 말
- 네가 내 아이라서 진짜 행복해
- 기다리는 거야
- 안 되는 거야
- 그런 마음이었구나
- 시곗바늘이 여기까지 오면 나갈 거야
- 〈육아 이야기〉 아이들은 왜 문제를 일으킬까요?
- 마스크를 잘 쓰고 있으면 많이 보호돼, 그래서 중요한 거야
- ~한다고 ~할 수는 없어
- 잘 잤어? 상쾌한 아침이야
- 아빠 왔다, 우리 토깽이들 안아보자
- 나름 최선을 다했어, 참 잘했어
- 〈육아 이야기〉 마음까지 해결해주려고 하지 마세요
- 그래도 씻어야 하는 거야
- 빼줄게, 맛있게 먹어
- …
이 책은 육아하는 모든 부모에게 꼭 필요한 지혜가 담겨있어요. 오은영 박사는 아이와 부모 간의 소통은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워줍니다. 우리가 매일 성가신 문제들, 예를 들어 아이가 떼를 쓰거나 친구와 다투는 상황에서 ‘혼낸다’라는 단어 대신에 ‘가르친다’라는 표현으로 바꿔보는 것! 이렇게 감정을 존중하며 아이와 소통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게 이 책의 핵심이었죠. 기억에 남는 대목은 ‘부모가 먼저 듣고 아이의 감정을 수긍해줘야 한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내내 아이를 키우며 저도 모르게 놓쳤던 부분들을 다시 돌아보게 되더라고요. 특히 아이의 자존감을 키워줄 수 있는 대화법에 대한 팁이 실렸던 부분에서는 저도 모르게 박수를 치며 읽고 있었습니다. 아이가 교훈을 온전히 받아들이기 위해선 부모가 먼저 변화해야 하고, 능동적으로 대화를 이끌어가야 한다는 사실은 귀에 쏙쏙 박히더라고요. 평소 육아에 어려움을 느꼈던 저에게 이 책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던 책이었습니다.
저자 ‘ 오은영’에 대하여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이자 소아ㆍ청소년정신과 전문의.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 고려대학교 대학원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신촌 세브란스병원 정신과 전공의, 삼성서울병원 소아ㆍ청소년정신과 전임의 및 임상교수를 거쳐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 교수를 역임했다. 현재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외래교수이자, 오은영소아청소년클리닉 및 학습발달연구소 원장, 오은영아카데미 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SBS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EBS 〈60분 부모〉 등 방송과 강연 등을 통해 대한민국 부모들이 최고로 신뢰하는 ‘국민 육아멘토’ ‘육아의 신’으로 널리 알려졌으며, 〈조선일보〉 〈동아일보〉 〈한국일보〉 등 주요 일간지와 〈네이버 오디오클립〉 등 콘텐츠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 소통하며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최근 채널A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 새끼〉 JTBC 〈가장 보통의 가족〉 등에 출연하고 있다. 2017년 ‘올해의 브랜드 대상’ 유아교육전문가 부문 대상을 수상하였고, 2013년 제40회 ‘한국방송대상’ 문화예술 부문에서 SBS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로 개인상을 수상하였다. 저서로 《불안한 엄마 무관심한 아빠》 《못 참는 아이 욱하는 부모》 《오은영의 화해》 《내 아이가 힘겨운 부모들에게》 《오늘 하루가 힘겨운 너희들에게》 등이 있다.
이렇게 오은영 박사의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는 육아에 대한 반성과 성찰을 이끌어주면서도 따스한 격려를 주는 소중한 책입니다. 부모와 아이 간의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고 싶다면 이 책 추천드립니다. 독자로서 저도 당장 실천해보고 싶어졌고, 앞으로 아이와의 대화에서 이 책의 내용을 많이 활용하게 될 것 같아요. 함께 고민하는 부모님들께도 큰 도움이 될 거라는 확신이 드네요. 그래서 그런지를 모르겠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훨씬 마음이 편해지는 것 같아요!
책 추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