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책 리뷰

『전도서, 당혹스러운 세상에서 믿음을 묻다』, 종교 분야 82위에 오른 책 추천 함께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종교 분야에서 종종 눈여겨보게 된 크리스토퍼 라이트의 『전도서, 당혹스러운 세상에서 믿음을 묻다』라는 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요즘 세상이 참 당혹스러워서 이런 책 추천 목록에 자꾸 눈이 가는데요, 솔직히 말하면 전도서라는 고전적인 성경서적에 이렇게 깊이 빠져들 줄은 몰랐어요. 믿음이란 무엇인지 다시금 묻는 이 책을 읽으면서, 그냥 책 추천을 하자고 마음먹은 것이 아니라, 제 삶에도 진짜 영향을 준 책이라는 확신이 들더군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전도서, 당혹스러운 세상에서 믿음을 묻다

크리스토퍼 라이트

“헛되고 헛되며 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해 아래에서 수고하는 모든 수고가 사람에게 무엇이 유익한가?”

『전도서, 당혹스러운 세상에서 믿음을 묻다』, 종교 분야 82위에 오른 책 추천 함께 살펴보기

목차



  • 머리말
  • 서론
  • 1. 삶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
  • 삶의 도전(1:1-3)
  • 삶의 순환(1:4-11)
  • 삶에 대한 탐구(1:12-2:11)
  • 삶을 미워하다!(2:12-23)


크리스토퍼 라이트가 전하는 전도서는 말 그대로 당혹스럽고 헛된 세상에서 우리가 믿음으로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묻는 진지한 물음입니다. 저 역시 일상에서 겪는 불공평과 당혹감에 자주 무기력해지곤 하는데, 이 책은 그런 저에게 ‘삶이 헛된 것일까?’라는 질문을 정면으로 던집니다. 물론 전도자는 이해하려 필사적이지만 답을 찾지 못하고 ‘헛되고 헛되도다’라는 말을 되풀이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포기하지 않고 씨름하며, 믿음의 깊이를 더하는 모습이 저를 깊이 감동시켰어요. 전도서의 메시지는 단순히 옛날 이야기로 끝나지 않고 지금 우리의 삶과도 직접 맞닿아 있다는 걸 깨닫게 해줍니다. 저자는 우리가 하나님을 경외하고 그분 명령을 지키는 것이 결국 온전한 인간의 본분이라는 것을 부드럽지만 단호한 어투로 전해주는데, 뭔가 마음 한구석 깊게 와 닿더라고요. 또 일이 하나님을 위한 거라고 할지라도 과하면 영적 일중독으로 번질 수 있다는 말에는 저 자신도 반성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시시때때로 오는 좌절과 분노, 슬픔이 오롯이 저와 전도자와 같은 신앙인의 것이며, 그 틈바구니에서 하나님을 신뢰하며 살아가는 힘겨운 여정임을 느꼈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저는 주변에도 적극적으로 이 책 추천을 하고 싶어졌고, 그러면서 저 역시 믿음의 의미를 다시금 깊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읽으면서 몇 번씩이나 납득하지 못한 채 멈추기도 했고, 고백하건대 약간은 헷갈리기도 했지만, 그런 고뇌와 고민들이 이 책을 더 진짜처럼 만들었습니다.



저자 ‘크리스토퍼 라이트’에 대하여

(Christopher J. H. Wright)
북아일랜드 벨파스트에서 선교사 부모의 아들로 태어났다.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고전학과 신학을 공부하고, 구약의 경제윤리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영국 성공회에서 사제 서품을 받았고, 인도 푸네에 있는 유니온 성서신학교에서 5년간 구약학을 가르친 후에 영국으로 돌아와 다문화 선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국제훈련센터인 기독교열방대학의 학장 및 총장으로 섬기면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현재는 제3세계에 속한 목회자와 리더를 교육과 문서운동으로 섬기는 랭햄 파트너십 인터내셔널에서 국제 사역 디렉터로 일하고 있다.
저서로는 『회복하시는 하나님』, 『구약을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구약에 나타난 예수, 성령, 하나님』, 『UBC 신명기』(이상 성서유니온), 『하나님의 선교』, 『BST 예레미야』, 『현대를 위한 구약윤리』(이상 IVP), 『다니엘서 강해』(CUP) 등이 있다.


결국, 이 책 『전도서, 당혹스러운 세상에서 믿음을 묻다』는 저 같은 평범한 신앙인에게도 깊은 위로와 도전을 주는 책 추천 리스트에서 빼놓기 어려운 작품입니다. 얕은 위로나 천진난만한 믿음이 아니라, 현실의 당혹스러움과 함께 신앙을 묻는 진짜 믿음을 만나고 싶다면 꼭 읽어보세요. 아직 전도서에 관심이 없는 분들도 이 책을 통해 새로운 시각과 도전을 받을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종교 분야 82위에 오른 이유를 직접 체험해 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읽으면서 제 마음도 얼마나 흔들렸는지, 그리고 다시 한 번 믿음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는지, 저만의 기록으로 남기고 싶네요. 이런 생각이 든다면 저처럼 꼭 한 번 책 추천 리스트에 추가해 보세요!




이 책이 마음에 든다면 할인된 가격으로 바로 구매하세요!

📚 다른 책도 둘러보세요